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4.3 그 진실을 찾아서(2) ... 소설로 써도 죄가 되던 세상

다시 4.3을 맞는다. 무섭고 시렸고 한스러웠던 통한의 역사다. 목소리는 커녕 숨소리조차 낼 수 없었던 4·3은 지금으로부터 27년여전 제주의 한 언론사의 용기와 취재진들에 의해 세상 밖으로 서서히 모습을 드러냈다. 잔인무도였고 통곡이었다. 그 시절부터 20여년에 걸쳐 이뤄진 4·3 진상규명의 역사에 중심부에 있었던 양조훈 전 제주도 부지사의 육필 비사를 연재한다. / 편집자 주

엊그제 67주년 4‧3희생자 추념식장은 참으로 안개가 자욱했다. 한 언론이 나에게 소감을 묻기에 “4‧3을 향한 해원이 아직도 완전히 풀리지 않아서 영령들조차 안개 속을 헤매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대답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 추념식에도 참석하지 않아 아쉬움이 컸다. 나름대로 사정이 있었겠지만, 나는 역사의 화해는 포용의 그릇을 크게 할 때, 비로소 융해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독일의 사례를 보면 더욱 그렇다.

 

중국 난징학살사건도 77주년이 되던 지난해 중국정부에 의해 비로소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었다. 제주4‧3이 66주년에 국가추념일로 지정되듯이. 그런데 국가기념일이 지정되자 시진핑 국가주석이 직접 참석해서 추모사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우리는 언제 대한민국 대통령이 4‧3추념식에 참석하는 모습을 다시 볼 수 있을 것인가.

 

그나마 위안을 삼는다면, 궂은 날씨 속에서도 1만 명의 추모객들이 참배하고, 여야 대표들이 모두 참석해서 4‧3해원하는 일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한 점이다. 과거에 비하면 꿈같은 일이다. 20여 년 전만 해도 추모식은 고사하고 4‧3을 소재로 소설이나 시로 표현해도 ‘죄가 되던 세상’이 있었으니 말이다.

 

4‧19 직후 불붙은 진상규명운동

 

4‧3은 이승만 정권 시절 철저히 금기시되었다. 수많은 도민이 살해되거나 형무소에 갇히는 희생을 치르고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던 4‧3은 연이어 터진 한국전쟁으로 10년 이상 어둠에 갇혀버렸다. 한국전쟁을 치르면서 더욱 반공체제를 공고히 한 이승만 정권은 제주4‧3을 ‘빨갱이사건’으로 치부하고, 철저히 금기시하는 조치를 취했다.

 

그런데 장기집권을 도모하며 부정선거를 자행하던 자유당 이승만 정권이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일으킨 시민혁명에 의해 무너지면서 지하에 갇혔던 4‧3의 진실이 움트기 시작한 것이다. 1954년 한라산 금족령 해제로 사건이 종결된 지 6년 만의 일이었다.

 

4‧3에 대한 공개적인 논의는 민간에서부터 시작되었다. 1960년 5월 제주대학생 7인(고순화‧고시홍‧박경구‧양기혁‧이문교‧채만화‧황대정)은 ‘4‧3사건 진상규명 동지회’를 결성해 진상조사 활동에 나섰다. 이들은 『제주신보』 1960년 5월 26일자 광고란에 호소문을 게재해 “4‧3사건의 진상을 하루 빨리 규명하여 사건 당시 양민을 학살한 주동자들을 엄정하게 처벌할 것”을 촉구했다. 동지회는 제주도를 일주하면서 체험자들의 증언 채록을 시도했다. 그러나 피해의식에 젖은 체험자들이 말문을 쉽게 열지 않아 애를 먹었다.

 

 

5월 27일에는 남제주군 모슬포에서 유가족 등 주민 60여 명이 1949년의 ‘특공대 참살사건’과 1950년 ‘예비검속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열었다.

한편 국회는 1960년 5월 23일, 한국전쟁 당시 거창‧함양 등지의 양민학살사건에 관한 조사단 구성을 결의했다. 이 소식을 접한 제주도민 사이에서는 “제주4‧3사건도 진상규명해야 할 것 아니냐”는 여론이 들끓었다. 잠자던 의식을 자극한 것이다. 제주 출신 국회의원 김두진이 제주4‧3사건의 진상도 조사해야 한다고 발의했고. 국회는 마지 못해 경상남도 조사반의 조사지역을 확대해서 6월 6일 하루 동안 제주지역도 조사하도록 조치했다.

 

이러한 결정이 내려지자 제주지역은 갑자기 바빠졌다. 『제주신보』는 촉박한 일정을 맞추기 위해서 부랴부랴 희생 상황을 접수 받기 시작했다. 즉 6월 2일자 사고(社告)를 내어 ‘4‧3사건 및 6‧25당시 양민학살 진상규명 신고서’를 게재하고, 국회 조사단에 제출할 터니 신고해달라는 뜻을 밝혔다.

 

이 일에 신두방 전무가 앞장섰다. 제주신보사에 접수된 피해 건수는 총 1259건, 인명피해는 1457명에 달했다. 전체 피해 상황에 비해서는 미미한 수준이었지만, 이 신고가 3일 만에 갑자기 이뤄진 것임을 감안하다면 그 열기를 짐작할 수 있다.

 

6월 6일 제주도의회 의사당에서 열린 국회 조사단의 증언 청취 자리에서 10년 동안 한을 품어온 희생자 유족들은 학살 당시의 불법성을 폭로하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그러나 경남 조사반에 곁다리로 끼여 마지못해 하는 단 몇 시간의 국회 조사는 부실할 수밖에 없었다.

 

더욱이 조사반장 최천 의원은 4‧3 당시 제주경찰감찰청장으로 재직한 바 있는 토벌대의 주역인데다 태도마저 강압적이어서 물의를 빚었다. 특히 최천 조사반장은 학살자에 대한 법적 단죄를 요청하는 증언자에게 “10여 년이 경과됐으니 처벌 시효가 지났다.”고 발언해 유족들을 자극시켰다.

 

이에 참다못한 제주신보사 신두방 전무는 “그러면 뭣하러 왔느냐, 사람 죽인 놈들에게 시효가 문제 되냐”고 따졌다. 분위기가 험악해지자 조사반 조일재‧박상길 의원 등이 나서서 “특별법을 만들어서라도 철저히 처리하겠다.”고 밝히며 진정시켰다.

그러나 국회 조사단의 활동은 그 뿐이었다. 그 뒤로 진전되는 일이 없었다. 1960년 6월 21일 재경 제주학우회가 국회 앞에서 4‧3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또한 서울과 제주도 대학생들이 ‘제주도민 학살사건 진상규명대책위’를 조직하겠다고 밝혔으나 이 역시 진전은 없었다.

 

한편 진상규명운동에 열정적으로 나선 제주신보사 신두방 전무는 신고서를 분석하다가 분통을 터뜨렸다. 외도동에서의 일가족 10명을 몰사시킨 가해 경찰이 버젓이 잘 살고 있다는 내용을 접했기 때문이다. 분기충천한 그는 피해자를 대리해 그 가해 경관을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4‧3 가해자 고발 1호였다.

 

이렇게 4‧19혁명 이후 비로소 시작된 4‧3 진상규명 운동은 이듬해 5‧16쿠데타로 한순간에 된서리를 맞았다. 그동안의 조사활동도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쿠데타 발생 이튿날인 1961년 5월 17일 『제주신보』 신두방 전무와 제주대 ‘4‧3사건진상규명동지회’ 회원 이문교‧박경구가 전격 구속됐다. 또 모슬포 지역에서 진상규명에 앞장섰던 몇몇 사람들도 체포돼 곤욕을 치렀다. 경찰은 또한 유족들이 세운 ‘백조일손 위령비’를 부수어 땅속에 묻어 버렸다. 4‧3을 땅속에 묻어버린 것이나 다름없었다.

 

현기영 「순이삼촌」

 

오랜 침묵을 깨고 1978년 소설가 현기영이 북촌학살사건을 다룬 단편소설 「순이삼촌」을 『창작과비평』에 발표했다. 1949년 1월 17일, 2연대에 의해 북촌리 주민 400여 명이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학살된 사건을 소재로 하고 있다.

 

소설 속의 ‘순이삼촌’은 마을 사람들이 군인들에게 끌려가 집단총살 당하는 상황에서 기절하는 바람에 기적적으로 살아난다. 그러나 두 아이를 잃고 말았다. 순이삼촌은 그 학살터인 ‘너븐숭이’ 옴팡밭에서 사람의 뼈와 탄피 등을 골라내며 30년을 과부로 살았지만 충격과 후유증을 극복하지 못하고 이상행동을 보이다가 끝내는 비극적으로 자살하고 마는 스토리다.

 

이 소설은 그동안 금기시되던 4‧3의 참혹상과 그 후유증을 정면으로 다뤄 충격을 주었다. 더 큰 파장이 일어난 것은 1979년 소설집으로 발간된 직후 작가가 군사정권의 군 정보기관에 끌려가 갖은 고문을 받았고, 소설집이 판매금지 조치되면서부터였다.

 

이런 핍박을 받게 되자 오히려 대학가에서 더 유명해졌다. 「순이삼촌」 복사본이 불티나게 팔렸고, 금기시됐던 4‧3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 물꼬를 트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 소설은 4‧3의 상징 소설이 되면서 4‧3 연구를 촉발시켰고 문학은 물론 미술·연극계 등 문화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다.

 

나는 2002년 정부 진상위원회 진상조사팀장으로 중앙위원들과 함께 북촌마을을 찾은 적이 있다. 진상을 조사하기 위해 그 학살사건이 일어난 날, 대대장 차를 직접 운전했다는 김병석 씨(함덕 출신, 사건당시 경찰관)도 증언자로 참석하도록 했다.

 

그는 “집집마다 불을 지른 후 장교들이 차 안에서 대책회의를 했는데, 한 장교가 ‘여기에 있는 군인들이 적을 사살해본 경험이 거의 없다. 1개 분대마다 몇 명씩 끌고 나가서 총살을 하도록 하자’고 제안해서 그게 채택됐다”고 증언했다.

 

‘군인들에게 총살 경험을 주기 위해 민간인들을 학살한다?’ 이 말도 안 되는 작전이 북촌에서 실제로 집행된 것이다.

 

‘너븐숭이’는 널찍한 돌밭이라는 뜻이다. 그곳에 2008년 ‘너븐숭이 4‧3기념관’이 세워졌다. 북촌학살사건의 진실을 밝히는 전시관과 억울한 희생자들의 넋을 위무하는 위령비도 마련됐다.

 

또 한 쪽에 현기영 선생의 ‘순이삼촌 문학비’가 세워졌는데, 소설 속에 나오는 문장들이 새겨진 수십 개의 장대석이 널브러져 있어서 마치 북촌학살 때 시신들이 쓰러져 있던 모습을 연상케 한다. 「순이삼촌」 은 엄혹한 시기에 세상에 나와서 탄압도 받았지만 30년 만에 새롭게 부활한 것이다.

 

이산하 「한라산」

 

그로부터 9년 후,  4‧3을 소재로 한 이산하의 장편서사시 「한라산」이 발표돼 문학계는 물론 사회적으로 큰 파문을 일으켰다. 「한라산」이 1987년 3월 사회과학전문 무크지인 『녹두서평』 창간호에 발표되자 커다란 반향이 일어났다.

 

내용이 격동적이고 선동적이어서 놀랍기도 하고, 4‧3을 잘 모르던 전국 대학가에 충격파를 주기에 충분했다. 당국은 이산하 시인을 국가보안법 위반혐의로 전국에 수배했다. 그는 몇 달 동안의 도피 끝에 그해 11월 검거되고 1년 가까이 옥살이를 했다. 이 필화사건으로 출판사 대표 등 여러 명이 옥고를 치르기도 했다.

 

「한라산」은 서시를 포함해 모두 5개의 장과 25개의 절로 이루어졌다. 행수도 1300여 행에 이르는 매우 긴 장편 서사시였다. 형식도 파격적이지만 내용이 더 파격적이었다. 둥둥 울림이 있는 시였다. 4‧3 진상규명운동을 했던 사람들도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하던 반미 성향과 빨치산의 투쟁성을 여과 없이 표출해냈다. 그래서 「한라산」은 철저하게 ‘운동적 방식’의 일환으로 씌어졌다는 평도 있다.

 

경북 출신인 이산하의 본명은 이상백. 내가 필명 ‘이산하’를 처음 만난 것은 그가 감옥에서 나온 1988년 말이었다. 그는 출옥하자마자 ‘제대로 된 4‧3 시’를 쓰겠다면서 제주에 왔다. 그리고 4‧3취재반장인 나를 찾았다.

 

“사실 제주에 온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일본 쪽 4‧3자료를 입수해서 밤 새워 읽으면서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하루 빨리 4‧3의 진실을 알려야 한다는 절박감에 현장 취재도 못한 상태에서 「한라산」를 쓰게 된 겁니다. 이번에 제주에 온 것은 사건 체험자들을 직접 만나서 증언채록도 해서 본격적인 4‧3 시를 쓰기 위함입니다.”

 

그가 말한 일본 자료는 재일동포 김봉현·김민주 공저의 『제주도 인민들의 4‧3무장투쟁사』였다. 그러나 나중에 확인되기론 1978년 일본어로 발간된 김봉현의 『제주도 피의 역사』 번역본을 인용한 것 같다. 물론 두 책 모두 좌익적 시각에 편향된 자료들이어서 그걸 활용했다면 좌익적 색채가 강할 수밖에 없다.

 

나는 그에게 “4‧3을 취재하면 할수록 미궁에 빠지는 것 같다. 체험자들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더욱 복잡해진다. 요즘 4‧3 길을 찾느라 애를 먹고 있다.”고 나의 심경을 전했다. 몇 달 후, 그가 제주를 떠난다면서 연락이 왔다. 그리곤 내가 전에 말했던 것처럼 “4‧3을 조사하면 할수록 뭔가 뭔지 모르겠다. 4‧3 시 더 이상 못 쓸 것 같다.”고 토로했다.

 

그 이후 이산하의 4‧3 시는 더 이상 발표되지 않았다. 다만 원래 발표했던 장편시 「한라산」을 일부 수정한 복원판이 2003년에 “판금된 <한라산> 16년 만에 출판”이란 이름을 달고 단행본 시집으로 나왔다.

 

그는 후기를 통해 “제주 땅을 밟은 나의 발걸음은 들판의 시커먼 돌들처럼 무겁기만 했고, 시간이 지날수록 내 가슴은 자꾸 산처럼 무너져가고 있었다. 죽은 자는 말이 없었고 산 자는 죽은 자보다 더 말이 없었다.”면서 제주인의 정서를 아는 것이 쉽지 않았음을 고백했다.

 

김명식 「제주민중항쟁」

 

1990년 7월에는 4‧3자료집 [제주민중항쟁](전 3권)을 발간했던 김명식 시인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이적표현물 제작)로 전격 구속됐다. 1980년대 후반부터 4‧3 진상규명을 위해 일본에서, 서울에서 종횡무진 활약하던 그는 그때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 받았다.

 

문제가 된 [제주민중항쟁] 1·2권은 원래 1988년 3월에 출판된 것이다. 제1권에는 4‧3문제를 푸는 좌담 내용과 좌파, 우파가 각각 따로 보는 4‧3 시각과 자료들을 담았다. 특히 관심을 끄는 자료는 일본에서 발간된 김봉현·김민주의 『제주도 인민들의 4‧3무장투쟁사』 발췌본과 하버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인 존 메릴의 「제주도 반란」 주요 내용이었다. 제2권에는 김봉현·김민주의 책을 그대로 영인본으로 실었다. 김명식은 서문에서 이 자료집을 발간하는 이유를 이렇게 밝혔다.

 

최근 「녹두서평」에 ‘한라산’이라는 시가 발표되어 오랫동안 망각을 강요당해 온 제주민중항쟁에 관한 관심을 크게 불러일으켰으나 그와 관련된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감수해야만 했다. 나아가 한국현대사의 분기점인 제주민중항쟁의 실체를 밝히는데 많은 장애물을 뛰어넘어야 한다는 과제를 남겨놓았다.

 

따라서 지금에 있어서는 이 사실을 확인하고 정리하는 작업이 매우 시급하다. 살아있는 많은 관련자들의 체험담, 묻혀있는 많은 자료들을 발굴하는 일 또한 매우 시급하다. 이러한 작업의 디딤돌로서, 이 책에서는 그 실상을 파악하고 연구하는데 보탬이 될 수 있는 자료들을 일차적으로 정리했다.

 

[제주민중항쟁] 3권은 1989년 4월에 나왔다. 「미군정 정보보고서」(일명 G-2보고서)와 일간지, 월간지 등에서 4‧3 관련자료들을 발췌해 실었다. 그런데 [제주민중항쟁] 초판이 나온 지 2년도 더 지난 1990년 7월에 갑자기 문제가 불거지면서 김명식 시인이 전격적으로 구속된 것이다. 이런 상황은 인위적인 ‘3당 합당’으로 정치 지형이 바뀌면서 공안정국이 되살아났기 때문이다. <3편으로 이어집니다>

 

 


양조훈은? = 4‧3 광풍이 휩쓸던 1948년 12월 제주읍에서 태어났다. 1972년부터 27년 동안 언론인으로 활동했다. 1988년 제주신문 4‧3취재반장을 맡아 「4‧3의 증언」을 연재하며 운명적으로 4‧3과 조우했다. 이후 제민일보 4‧3취재반장과 편집국장 등을 거치며 4‧3의 진실을 밝히는「4‧3은 말한다」(456회)를 10년 넘게 연재했다. 1999년 신문사에서 해직당한 이후에는 4‧3특별법쟁취연대회의 공동대표를 맡아 4‧3특별법 제정 운동에 앞장섰다. 2000년 이후 4‧3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 수석전문위원으로서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작성의 실무책임을 맡아 공권력의 잘못을 밝혀냈고, 이 진상조사보고서를 근거하여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사과를 이끌어내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뉴욕타임스』(2001)는 저자를 “4‧3 학살을 조사 연구해온 저널리스트”로 소개하고, “그의 소망은 나라 전체가 이 역사를 인식하게 하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4‧3평화재단 초대 상임이사,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부지사도 지냈다. 현재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4‧3평화교육위원장을 맡고 있다.

 

추천 반대
추천
0명
0%
반대
0명
0%

총 0명 참여


배너

관련기사

더보기
5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제이누리 데스크칼럼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댓글


제이누리 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