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4·3 그 진실을 찾아서(39) ... 외신들은 4·3을 어떻게 보도했나

뉴욕타임스, 1개면 전체 4‧3기사로
서울 종로구 경복궁 옆 4‧3중앙위원회 사무실에 매일 출근하면서 진상조사를 한창 진행 중이던 2001년 10월 24일, 자료 조사차 미국에 파견되었던 전문위원 장준갑 박사로부터 국제전화가 걸려왔다.

 

장 박사는 “오늘  「뉴욕타임스」에 제주4‧3 진상조사와 양 수석 인터뷰 내용이 1개면 전면에 대문짝처럼 보도됐다.”고 알려왔다. 다소 흥분된 어조였다.

 

그날 「연합뉴스」는 워싱턴 강일중 특파원의 기명 기사로 “NYT(뉴욕타임스), 제주4‧3사태 진상규명 노력 소개”란 제목 아래 이 내용을 타전했다. 「연합뉴스」의 기사는 이렇게 시작됐다.

 

“미국의 유력 일간지 뉴욕타임스는 최근 한국과 미국에서 반세기 전 제주4‧3사태의 진상을 파헤치기 위한 노력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24일 소개했다.

 

뉴욕타임스는 ‘지난 1948~49년 당시 제주도 전체 인구의 10%가 넘는 3만여 명의 목숨을 앗아간 것으로 추정되는 이 사건의 진실은 지금까지 베일에 가려 있었다’면서 80대 노령인 4‧3사태 생존자 김형채 씨의 증언과 제주4‧3위원회 양조훈 수석전문위원의 견해를 비교적 상세히 보도했다.

 

이 「연합뉴스」 기사는 『동아일보』 등 국내 언론에 인용, 보도됐다. 이처럼 화제를 모은 『뉴욕타임스』의 4‧3 관련 보도기사 제목은 ‘남한 국민들 1948년 학살의 진실 찾아 나서다(South Koreans Seek Truth About ’48 Massacre)’였다.
 

 

AP통신이 두달 앞서 4·3소개
이에 앞서 그해 8월 28일 뉴욕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통신사인 AP통신이 ‘남한정부 1948년 학살을 조사하다(South Korea Reviews 1948 Killings)’란 제목으로 한국정부 차원의 4‧3진상조사가 진행되고 있음을 보도했다. AP통신은 4‧3위원회 발족 1주년을 맞아서 그동안의 진상조사 과정을 소개한 것이다.

 

이 통신은 “생존자들은 미군이 이승만의 당선까지 한반도 남쪽을 지휘했고, 그 후에도 그의 집권을 후원했기 때문에 워싱턴이 제주 탄압에 부분적으로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그런데 이 AP통신의 기사는 국내 언론에 주목을 받지 못했다. 제주도내 신문에도 보도되지 않았던 것으로 볼 때 당시는 몰랐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AP통신이 뿌린 씨앗이 뉴욕타임스에서 열매를 맺어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사회에도 파장을 일으키게 된 것이다.

 

뉴욕타임스 동북아 지국장이 직접 취재
뉴욕타임스에 보도되기 며칠 전에, 이 신문 동북아시아 지국장인 하워드 프렌치(Howard W. French) 기자가 서울에 있는 4‧3위원회 사무실로 찾아왔다. 그는 동북아시아지국이 있는 일본 도쿄에 거주하면서 한국과 중국에 관한 기사도 쓰고 있었다.

 

그는 제주4‧3에 대해 심층적으로 취재하고 싶다면서 필자와 장시간 이야기를 나눴다. 그가 준비해온 질문을 하면 내가 답변하는 식이었다. 그리고 제주에 내려가 현장 조사도 벌였다.

 

뉴욕타임스에 ‘김형채(Kim Hyoung choe)’로 소개된 사건 체험자는 실상은 조천읍 선흘리 출신의 김형조이다. 타임스는 그가 4‧3 당시 한라산 기슭 동굴로 숨어들어 은신해야 했던 정황과 마을 주민 1백 여 명이 손이 뒤로 묶인 채 학살된 모습을 목격했던 기막힌 사연을 그의 증언을 토대로 보도했다.

 

타임스는 군경이 해안선에서 3마일을 벗어난 중산간지대를 ‘적지’로 간주하고 무자비한 집단처형과 방화 등을 자행했고, 그 과정에서 여성과 어린이들도 희생되었다고 덧붙였다.

 

이 신문은 수십 년 동안 남한에서는 이 사건이 북한 공산당과 연계된 것처럼 교과서에도 기술되어 있었으나 점차적으로 지역 언론, 대학생, 일부 국회의원에 의해 진실규명이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미군과 초토화작전의 연계성도 시사
타임스는 필자를 ‘4‧3 학살을 조사 연구해온 저널리스트’라고 소개하고, 어떤 과정을 거쳐 4‧3연구를 하게 됐는지 그 과정을 보도했다. 타임스는 또 “오늘날에도 학교에서 이 제주도 사건에 대해 제대로 가르치지 않고 있다. 나의 목표는 나라 전체가 이 역사를 인식하도록 만드는 것이다.”는 필자의 소망도 언급했다.

 

타임스의 기사 중 눈길이 끄는 대목은 초토화의 배후를 암시한 내용이다. 즉, 타임스는 1948년 5월 10일 남한에서 실시된 선거가 제주도에서 유일하게 보이콧하자 “남한에 있던 미군 사령관들이 분개해 했고, 그 이후 미군정에 참여했던 남한의 지도자들은 공산주의자 선동가로 여겨지는 섬 주민들을 대상으로 ‘청소하는 작전(a campaign to cleanse)’을 벌여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 ‘청소하는 작전’이란 무엇인가. 중산간지대를 빗질하듯 쓸어버린 초토화작전을 말함이다. 이 작전으로 제주도 해안선으로부터 5km 떨어진 중산간마을 4만여채의 가옥이 불탔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는 수많은 사람들이 학살되었다.

 

이 기사에서 지적했듯이, 제주도에서의 5‧10선거가 투표율 미달로 무산(당시는 투표율 50% 이상 되어야 인정되는 제도였음)되자 미군정 수뇌부는 충격을 받았다. 그래서 뉴욕타임스는 “남한에 있던 미군 사령관들이 분개해 했다”고 보도한 것이다.

 

미군정의 한반도 정책을 제주도에서 정면으로 반대했기 때문이다. 타임스는 제주도에서의 유혈사태 시발은 바로 여기에 있었다고 지적한 것이다.

 

제주도를 불바다로 만든 초토화작전이 미군과 무관치 않다는 관련성은 뉴욕타임스 보도 이외에도 여러 자료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 연재물 제37회에서 언급했지만, 주한미군사고문단장 로버츠 준장은 제주도에서 초토화작전이 한창 진행되던 1948년 12월 18일 한국 국방장관에게 “송요찬 연대장이 대단한 지휘력을 발휘했다. 이런 사실을 신문과 방송, 대통령 성명 등에 의하여 대대적으로 선전하라”고 요구했다고 하지 않았던가.

 

올해 3월 25일부터 3일간 천주교 제주교구장 강우일 주교, 제주대 고창훈 교수 등은 미국 국회 등을 방문, 4‧3진상조사보고서 영문판을 전달하고, 4‧3 해결을 위한 ‘정의를 통한 사회적 치유’라는 한미 공동 청원서를 제출했다.

 

이제 시작단계이지만, 4‧3에 대한 미국의 책임과 역할 문제는 앞으로 다뤄져야할 과제이다. 이미 2003년에 확정된 4‧3진상조사보고서에도 “4‧3사건의 발발과 진압과정에서 미군정과 주한미군사고문단도 자유로울 수 없다”고 기술되어 있다.

 

요미우리 ‘20세기 100대 특이한 사건’에 선정
제주4‧3이 외국 언론에 본격적으로 다뤄진 것은 언제일까? 아마도 1992년 일본의 최대 신문사인 󰡔요미우리신문』(讀賣新聞)이 보도한 제주4‧3 특집이었던 것 같다. 당시 이 신문은 발행부수만 1천만 부에 이르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했다.

 

이런 요미우리신문이 1991년부터 「현대사 재방(再訪)」이란 특집을 보도하기 시작했다. 20세기 100년 동안 세계 도처에서 일어난 <100대 특이한 사건>을 테마로 심층 조명하는 기획물이었다.

 

이미 ‘케네디 암살’, ‘쿠바 위기’, ‘헝가리 봉기’, ‘베를린 장벽 붕괴’, ‘중국 천안문 사건’, ‘소련연방의 붕괴’ 등 세계적인 이슈를 모았던 사건들이 보도되었다. 한반도 사건으로는 ‘한국전쟁 개전의 날’, ‘4‧19혁명’ 등이 포함되었는데, 그 반열에 ‘제주4‧3’도 끼게 된 것이다.

 

1992년 5월 이 기획물을 취재하기 위해 요미우리신문 기무라 고조(木村晃三) 편집위원이 제주에 왔다. 그는 1975년부터 3년간 서울특파원을 지냈고, 그 이후 모스크바 특파원 등 세계를 누비며 다녔던 50대 후반의 베테랑 언론인이었다.

 

민간인 학살과 사건 은폐가 선정 이유
나는 그가 제민일보사를 찾아 왔을 때, “어떻게 세계적인 사건의 대열 속에 제주4‧3이 선정하게 됐는가?”고 물었다. 진실로 궁금했었다.

 

그의 대답은 이렇다. 첫 번째 이유는 제주도와 같은 좁은 공간에서 민간인 수만 명이 학살된 것이 세계적으로도 드물다는 것이요, 두 번째 이유는 이토록 엄청난 사건이 한국 안에서조차 전모가 밝혀지지 않은 채 묻혀 있다는 사실을 더욱 주목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요미우리신문 기자가 밝힌 두 번째의 이유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는 부끄러워야 할 일이다. 그는 “제주4‧3은 마치 대나무의 마디와 같이 세계 현대사의 중요한 고비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 무렵 제주에서는 때마침 ‘다랑쉬굴’ 유해가 발견되어 그 장례문제로 옥신각신하고 있었다. 그는 그 장례 현장을 취재하기 위해 당초 여정보다 며칠 더 머물렀다.

 

나는 4‧3 특집을 보도한 요미우리신문을 직접 보지 못했다. 다만 그해 10월 요미우리신문사에서 연재물을 모아 발간한 󰡔20세기의 드라마-현대사 재방󰡕이란 책을 받아보고서야 많은 지면이 할애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4‧3 특집은 「제주도(濟州島)사건」이란 타이틀 아래 보도되었다. “동포 서로 죽여-데모 발포가 서장(序章)이었다”란 소제목을 단 기사는 다랑쉬굴 유해 장례 이야기부터 시작된다.

 

44년 만에 발견된 11구의 유골, 당초 오전 7시 장례 예정이었는데 앞당겨 치르는 바람에 기자들도 취재 못했다면서 관계자들이 왜 이런 사실이 알려지는 것을 싫어하는지 강한 의문을 제기한다.

 

 

기사는 4‧3의 발단이 1947년 3월 1일 데모대에 대한 경찰의 발포부터 시작된다고 밝히면서, 그 이전에 흉작과 미군정의 미곡정책 실패, 6만 명에 이르는 귀환인구의 실직난 등 경제적 불만이 누적되었음도 지적했다.

 

요미우리 기사 중에 눈길을 끄는 대목은 종전 후에도 제주도에는 「개조(改造)」(일본의 진보적 종합잡지) 정기 구독자가 2백 명에 이를 정도로 유식자가 많았다는 내용이다. 박경훈 도지사가 3‧1발포 직후 인책 사임한 후 ‘민주주의민족전선’ 의장에 취임한 사실은 당시의 ‘열기’를 짐작케 한다는 표현도 썼다.

중앙에서 제주도를 ‘빨갱이섬’으로 인식해서 응원경찰과 우익청년단체의 파견, 남로당 제주도당의 자위대 조직, 1948년 4월 3일 봉기, 단독선거 반대, 본격적인 진압작전으로 비극이 깊어갔다고 기술했다.

 

“4·3 재평가는 중앙의 민주화 수준에 비례”
요미우리 기사는 “극비의 교섭 결렬-이제 되돌아 갈 수 없다”란 또 다른 소제목이 풍겨주듯 해결의 찬스가 있었는데, 그것이 수포로 돌아간 것을 아쉬워하기도 했다. 또한 김달삼이 해주대회에 참석한 것을 비판, “중대한 시기에 (게릴라) 지도부가 제주를 떠난 것은 ‘전선 이탈’이라고 부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요미우리는 2개의 박스기사를 별도로 취급했는데, 하나는 ‘8천명에서 8만명의 엇갈리는 사망자 숫자’, 다른 하나는 ‘남로당 지령이 있었느냐 없었느냐’는 논쟁과 관련해서 연구자들의 의견을 소개하는 기사였다.

 

요미우리 기사는 “‘폭동’으로 불리던 1980년 광주사건도 재평가되었다.”면서 “4‧3사건에 대한 재평가는 중앙의 민주화, 정보공개의 수준과 연동되는 문제”라고 예리하게 지적했다.

 

아사히도 4·3취재반 활동 특집기사로 실어
그 후로 5년이 지난 1997년 4월 2일, 일본의 󰡔아사히신문』(朝日新聞)이 국제면 톱기사로 제민일보 4‧3취재반의 활동상을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은 당시 발행부수만도 8백만 부가 넘는 일본의 대표적인 일간지 중 하나이다. 이렇게 권위있는 신문이 외국의 작은 신문사 기자들의 활동상을 특집으로 소개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당시 도쿄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던 유학생 강창일(현 국회의원)이 그날 아사히신문의 보도기사를 보고 “너무 반가웠다”면서 기사 전문을 팩스로 보내주었다.

 

그 며칠 전 아사히신문 서울특파원 우에무라(植村 隆) 기자가 제민일보사를 찾아왔다. 그는 4‧3취재반의 활동상을 취재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 이유를 물었더니, 그는 “4‧3사건 자체가 특이한데다, 그 사건을 심층적으로 추적해서 주 2회씩 ‘대형연재’하는 취재반의 활동이 매우 인상적이다.”고 표현했다.

 

「4‧3은 말한다」 일본어판은 도쿄 신간사에 의해 1996년까지 모두 3권이 발행되고 있었다. 여기에다 김석범 선생의 장편소설 󰡔화산도󰡕 발행 등으로 일본 지식인 사회에 제주4‧3의 실체가 점차 알려지고 있었다. 이런 분위기를 눈여겨본 아사히신문이 4‧3취재반의 활동에 관심을 갖게 된 것 같다.

 

아사히신문이 보도한 4‧3취재반 특집기사의 주 제목은 “49년 전의 도민학살사건 진상추적 연재 366회”였다. 그 때까지 연재된 횟수를 밝힌 것이다. 그리고 작은 제목으로 “한국 제주도의 작은 신문이 체험자 5천명을 취재”했고, “목표는 5백회, 정부의 사죄를 받는 것”이라고 달았다.

 

 

이 기사는 “미군정하의 남한 단독선거 실시에 반대, 1948년 4월 3일 제주도민이 무장봉기해 다수의 주민이 학살당했던 4‧3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해 지역신문인 「제민일보」 취재반은 10여 년간 추적을 계속해왔다. 지금까지 약 5천인의 체험자들을 취재했던 주 2회의 대형연재 ‘4‧3은 말한다’는 그 연재횟수가 366회를 넘어섰다. ‘공산주의자의 폭동’이라고 단정 지어진 채 오랫동안 터부시되어 왔던 이 사건의 진실이 조금씩 밝혀지게 되었다.”는 내용으로 시작됐다.

 

기사는 이어 군사정권 아래에서는 이 사건의 취재가 불가능하였지만 한국 민주화의 흐름 속에서 1988년 제주신문 4‧3취재반이 결성되었던 일, 제주신문의 노동쟁의로 4‧3취재반을 비롯한 기자 대부분이 해고되었고, 그 기자들이 퇴직금을 모아 제민일보를 창간해 4‧3기획물 연재를 계속하게 됐던 일, 광주 청문회가 침묵했던 4‧3체험자들의 입을 열게 하는 촉진제가 되었던 일 등을 소개했다.

 

아사히신문 기사는 “(1997년) 4월 1일자 제민일보는 ‘사건 당시 제주도에 내려졌던 계엄령은 불법이었다’고 보도했다”는 사실도 밝혔다. 아울러 4‧3취재반이 한국기자상을 수상한 사실과 연재물이 한국에서는 4권, 일본에서는 3권이 출판된 사실, 그리고 최종적인 연재의 목표는 500회라고 보도했다.

 

이 특집기사에는 4‧3취재반원인 김애자 기자의 “울면서 증언하는 노인들도 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고령의 체험자들은 하나 둘 이 세상을 떠나고 있다. 취재를 하는 일은 그 노인들의 한을 풀어주는 일이기도 하다”는 인터뷰 기사도 실렸다.

 

정부 진상조사와 국가 사과라는 방향 제시
4‧3취재반장인 나의 인터뷰 내용 가운데는 세 꼭지가 보도되었다. 첫 번째는 4‧3취재반의 결성 과정과 입이 무거웠던 체험자들의 입을 열게 된 계기, 두 번째는 사건의 발발 성격이었는데, “사건은 본토에서 온 경찰과 우익집단과 그들에 대립한 제주도 일부 청년들과의 충돌에서 발단되었고, 그 항쟁 중에 단독선거에 반대하는 슬로건이 내세워졌다.”고 보도됐다.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는 앞으로의 계획인데, “대만에서 1947년에 발생했던 2‧28사건은 이미 대만정부의 사죄와 진상규명이 실현되었다. 한국정부는 4‧3진상을 규명하고 피해자에게 사죄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한 사실이 기사화됐다.

 

나를 비롯한 4‧3취재반은 그 무렵 제주4‧3의 궁극적 문제 해결은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와 국가의 사과라고 그 목표를 뚜렷하게 세우고 있었다. 이 사건의 심층을 들여다보면서, 또한 유족들이 한결같이 청원하는 억울한 누명을 벗기기 위해서도 그 방안이 최선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우리 취재반의 활동도 그 목표를 향한 ‘하나의 여정’이라는 입장 정리와 다짐을 했던 것이다. 그런 속마음이 아사히신문이란 외신을 통해 드러난 것이다.

 

이렇게 유력 외신들이 제주4‧3을 비중있게 특집 보도하는데도 대한민국 중앙언론은 침묵으로 일관했다. 1988년 창간된 『한겨레신문』만이 간헐적으로 4‧3을 다뤘지만 여타 언론들은 입을 굳게 다문 것이나 다름없다.<40편으로 이어집니다>

 


☞양조훈은? = 4‧3 광풍이 휩쓸던 1948년 12월 제주읍에서 태어났다. 1972년부터 27년 동안 언론인으로 활동했다. 1988년 제주신문 4‧3취재반장을 맡아 「4‧3의 증언」을 연재하며 운명적으로 4‧3과 조우했다. 이후 제민일보 4‧3취재반장과 편집국장 등을 거치며 4‧3의 진실을 밝히는「4‧3은 말한다」(456회)를 10년 넘게 연재했다. 1999년 신문사에서 해직당한 이후에는 4‧3특별법쟁취연대회의 공동대표를 맡아 4‧3특별법 제정 운동에 앞장섰다. 2000년 이후 4‧3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 수석전문위원으로서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작성의 실무책임을 맡아 공권력의 잘못을 밝혀냈고, 이 진상조사보고서를 근거하여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사과를 이끌어내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뉴욕타임스』(2001)는 저자를 “4‧3 학살을 조사 연구해온 저널리스트”로 소개하고, “그의 소망은 나라 전체가 이 역사를 인식하게 하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4‧3평화재단 초대 상임이사,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부지사도 지냈다. 현재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4‧3평화교육위원장을 맡고 있다.
 

 

추천 반대
추천
0명
0%
반대
0명
0%

총 0명 참여


배너

관련기사

더보기
5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제이누리 데스크칼럼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댓글


제이누리 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