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4‧3 그 진실을 찾아서(49)… ‘적기가 파동’과 일본 4‧3 행사

4‧3보고서 드디어 세상에 공개
2003년 12월, 우여곡절 끝에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가 발간됐다. 4‧3보고서의 최종본에는 수정된 보고서 본문과 고건 국무총리의 서문 이외에도 노무현 대통령의 사과문이 실렸다.

 

또 미국 등에서 입수한 4‧3사건 관련사진, 4‧3사건 주요일지, 특별법 관련법령, 찾아보기, 위원회와 기획단 명단 등을 실었다. 그러다보니 4‧3진상조사보고서는 615쪽에 이르는 두툼한 책으로 세상에 나왔다.

4,000권을 발간해 정부기관, 국회, 전국 국‧공립 도서관, 대학, 언론기관, 현대사 연구자 등에게 배포했다. 진상조사보고서 발간의 실무 책임을 맡았던 나는 두 분에게 만큼은 이 책을 직접 전달하고 싶었다. 김대중 전 대통령과 추미애 국회의원이었다.

 

두 사람은 진상보고서 발간을 가능하게 한, 4‧3특별법을 제정하는데 혁혁한 공이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간혹 그 시대에 김대중 대통령이나 추미애 의원이 없었더라면 과연 4‧3특별법이 가능했을까 하는 질문을 던져본다.

 

자서전에 담은 김대중 대통령의 4‧3소회
김대중 전 대통령을 만나기 위해 연세대 김대중도서관으로 연락했다. 얼마 후 비서로부터 몸이 편찮아서 직접 뵙기가 어렵고 책을 보내줬으면 좋겠다는 연락이 왔다. 직접 만나 감사의 뜻을 표하지 못해 아쉬웠다.

 

4‧3진상조사보고서에 대한 평가와 소회는 그가 이 세상을 떠난 후인 2010년 편찬된 『김대중 자서전』에 기록되어 있었다. 그 내용은 이렇다.

 

“2003년 정부 차원의 진상보고서를 채택했다. 사건의 실체 규명을 놓고 논란이 있었지만 위원회는 사실을 담아냈다. ‘4‧3사건은 남로당 제주도당이 일으킨 무장 봉기가 발단이 됐다. 단, 강경 진압으로 많은 인명 피해를 냈고 다수의 양민이 희생됐다.’ 이로써 제주도는 이념의 질곡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지난 50년간 쌓인 제주도민의 한이 조금은 풀렸을 것이다.

 

어디 제주도뿐이겠는가. 우리나라 어느 마을이건 아픈 사연들이 서려 있다. 나라 전체가 무덤이고, 온 산하가 피로 물들었던 근현대사였다. 동학혁명으로, 6‧25전쟁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죽었는가. 이유 없이 죽었고, 죄의식 없이 죽였다. 우리 근현대사에는 피바람이 멈추지 않았다.

 

그 원혼들을 그대로 두고, 유족들의 통곡과 원한을 씻어주지 않고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단 말인가. 그러한 죽음을 방치해 놓고 어떻게 산 자들이 화해를 한단 말인가. 과거사를 정리하는 일은 남은 자들의 화해를 위해서도 필요했다.”

 

추미애 의원은 강택상 4‧3지원단장과 내가 국회 의원실을 방문하자 크게 반겼다. 비서가 찍어서 보내준 진상조사보고서 전달 사진을 보면 2003년 12월 22일이란 날짜가 찍혀있다. 추 의원은 이 사진을 자신의 홈페이지에도 실었다.

 

 

 

그 이듬해인 2004년 3월에는 4‧3진상조사보고서 2500권을 추가로 발간하는 뜻밖의 일이 일어났다. 전국에 있는 고등학교에 배포하기 위한 것인데, 여기에는 사연이 있었다.

 

교육인적자원부가 원인을 제공했다. 이른바 “교육부의 ‘4‧3폭동’ 공문 파문”이 바로 그것이다.

 

교육부의 ‘4‧3폭동’ 공문 파문
2004년 3월 18일, 제주지역 언론이 “교육부, 전달 공문서에 ‘4‧3폭동‧폭도’ 표현으로 말썽”이란 제하의 기사를 크게 보도했다. 제주4‧3사건 피해자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까지 있었는데, 교육인적자원부가 여전히 수구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제주4‧3을 ‘폭동‧폭도’로 매도했다는 것이다.

 

내용을 알아본즉, 교육부는 3월 10일자로 전국 16개 시‧도 교육청에 ‘적기가(赤旗歌) 확산차단 교육 실시 요청’이란 제목의 공문을 발송했다.

 

공문의 취지는 “영화 <실미도>에 삽입된 ‘적기가’가 초‧중학교 학생들 사이에 휴대전화 벨소리나 MP3 파일 등을 통해 널리 유포돼 ‘대북 경각심 이완’을 초래하고 있으니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교육해주기를 바란다”는 내용이었다.

 

북파부대에 대한 실화를 다룬 <실미도>는 국내 영화사상 최초로 10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로 화제를 모았다. 이 영화에서 노래 ‘적기가’가 불려 졌다는 것이 문제를 낳았다.

 

‘적기가’가 북한의 노래라고?
그런데 교육부는 ‘적기가’의 유래를 설명하면서 “ ‘적기가’는 원산 총파업 시 노동자, 제주4‧3폭동 시 폭도, 6‧25전쟁 시 인민군 빨치산 등이 불렀던 공산혁명 선동가요”라는 표현을 쓰고 말았다.

 

“높이 들어라 붉은 깃발을…”이란 가사로 유명한 ‘적기가’는 지금도 북한의 혁명가요로 널리 불리는 것은 맞다. 그렇지만 본디 이 노래는 북한에서 창작한 가요가 아니다.

 

원래는 독일 민요에서 출발했다. 이 노래는 1880년 대 영국의 노동가요(곡명 ’Red Flag')로 자리 잡았다. 1920년대에는 일본에서 ‘아카하타노의 노래(赤旗の歌)’로 번역되어 퍼졌다.

 

이 노래는 1930년대 일본을 통해 한반도에 들어왔다. 일본의 ‘아카하타노의 노래’를 한국어로 직역하면서 ‘적기가’로 불리게 된 것이다. 일제 때는 일제에 저항하기 위한 항일투쟁가요로 애창됐고, 해방 후에는 좌파 쪽에서 즐겨 불렀다.

 

4‧3 취재를 하다보면, 해방 직후에 제주도에서 ‘적기가’가 유행되었다면서 노래가사를 흥얼대는 체험자들도 만난 일이 있다. 그래서 보수논객 가운데는 “그것 보라. 4‧3 이전에 제주도에서 ‘적기가’를 불렀으니 북한과 이미 내통한 증거가 아니냐?”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러나 그게 아니었다. 해방 공간에서 ‘적기가’는 제주도뿐만 아니라 남‧북한 곳곳에서 불러졌다. 이 ‘적기가’는 1948년 남한 정부에 의해 금지곡이 된 반면, 북한에서는 공식적인 혁명가요가 됐던 것이다.

 

따라서 교육부의 ‘적기가’에 대한 설명은 적절치 못했다. 특히 4‧3을 언급하며 ‘폭동‧폭도’란 표현을 쓴 것은 큰 논란이 됐다.

 

종전 같으면 그냥 넘어갈 수도 있는 사안이었지만,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보고서가 나오고 대통령의 사과까지 나온 마당이어서 문제가 될 수밖에 없었다.

 

이 공문을 받아든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들이 먼저 화들짝했다. 교육부에 공문 내용에 문제가 있다고 제기하는 과정에서 언론이 감지, 크게 보도하게 된 것이다.

 

4·3단체들, 교육부 사과와 관계자 문책 요구
문제된 내용에 대한 보도가 나오자 4‧3도민연대와 4‧3연구소 등 4‧3 관련단체가 교육부의 즉각적인 사과와 관계자의 문책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서울에 있는 4‧3위원회에 근무하던 나는 이 소식을 듣고 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 ‘법정보고서’라고 자부하던 4‧3진상조사보고서가 확정된 이후 처음으로 정부 기관에 의한 4‧3 표현에 문제가 발생됐기 때문이다. 첫 단추를 잘 꿰야 한다는 생각에 이를 반박하기 위한 여러 자료들을 챙겼다.

 

문제의 보도가 나온 바로 그날 오후에 강택상 지원단장과 나는 광화문 정부종합청사에 있는 교육부를 항의 방문했다. 교육부 이수일 학교정책실장 등을 만나 단단히 따지려고 했는데, 이 실장이 먼저 꼬리를 내렸다.

 

교육부, 즉각 실수인정과 적극 시정 약속
이 실장 말인즉, “새로 업무를 맡은 교육연구관이 ‘적기가’ 확산 차단 교육 공문을 만드는 과정에서 기존의 자료를 인용하다보니 본의 아닌 실수를 범했다.”면서 문제의 공문을 회수해서 새로 수정된 공문을 시달하겠다고 하는 것이 아닌가.

 

이 실장은 더 나아가 “교육부 간부와 직원들에게 이같은 사실을 알려 4‧3으로 인한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약속까지 했다.

 

이같이 교육부 관계관이 적극적 시정을 약속하는 바람에 더 이상 따질 수가 없었다. 다만 전국 고등학교에 4‧3진상조사보고서 배포에 대해 협조할 것과 교과서 개정 등의 후속조치에 교육부가 성의를 가져줄 것을 촉구하는 수준에서 면담을 끝냈다.

 

당시 전국의 고등학교는 2,002개였다. 처음 4‧3진상조사보고서를 4,000권 발간했기 때문에 전국 고교에 배포할 수 있는 여력이 없었다.

 

‘적기가 파동’ 계기로 전국고교에 보고서 발송
그런데 이 공문 파동이 계기가 되어 4‧3진상조사보고서의 추가 발간 필요성이 제기됐고, 강택상 지원단장이 흔쾌히 이를 받아들였다. 그래서 2500권을 추가로 만들어 전국 고교에 진상조사보고서를 발송할 수 있었다.

 

교육부는 2005년 교육과정 부분 개정 때 국정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에 제주4‧3사건에 대한 설명 항목을 신설했다. 즉 “제주도 4‧3사건(1948년)-제주도에서 벌어진 단독선거 반대 시위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수만 명의 인명 피해가 일어난 사건”이란 내용이었다.

 

비록 짧은 글이었지만, 과거 교과서에 나오는 “북한 공산당의 사주아래 제주도에서 일어난 폭동…”이란 표현과는 사뭇 다른 내용이었다.

 

또한 검정 고등학교 『한국근현대사』 교과서에는 더욱 구체적으로 사건의 배경과 피해 상황 등을 언급하는 책들이 나왔다. 4‧3의 비극을 다룬 현기영의 소설 「순이삼촌」을 소개한 교과서도 있다.

 

그러나 4‧3관련 교과서 개정문제는 이후 정권이 바뀌면서 더 이상 진전이 없는 상태다. 교과서 개정도 어떤 성향의 정부가 출범하느냐에 따라 연동되는 것 같다.

 

특히 최근에 현 정부에 의해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가 추진되면서 4‧3 역사가 어떻게 기술될 것인지 초미의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그 어떤 정부라 할지라도 4‧3에 관한 교과서 수정내용은 ‘법정보고서’의 지위를 갖고 있는 4‧3진상조사보고서가 기준이 돼야 할 것이다.

 

이념갈등 넘은 일본 4‧3행사
한편, 2003년 4월 10일 일본 도쿄 한복판인 닛뽀리(日暮里) 랑그우드호텔 사니홀에서 제주4‧3사건 55주년 기념행사가 성대히 열렸다.

 

이날 500명 수용 가능한 행사장에 700명의 관중이 몰려 일부 참석자들은 바닥에 앉기도 했다. 나의 특별 강연과 제주민예총 소속 놀이패 한라산의 4‧3 마당극 공연이 있는 행사였다.

 

1988년부터 일본 도쿄 중심으로 활동해온 ‘제주4‧3사건을 생각하는 모임’은 고국에서 4‧3특별법이 제정되고, 진상조사보고서가 확정되는 단계에 이르자 특별한 행사를 준비한 것이다.

 

그것은 바로 진상조사보고서에 대한 설명과 이를 경축하는 마당극 초청공연이었다. 이 일을 위해 그동안 4‧3 알리기에 헌신적인 활동을 해온 고이삼‧문경수‧조동현 등이 발 벗고 나섰다.

 

여기서 ‘특별한 행사’라 한 것은 행사 내용만이 아니라 행사 준비과정이 특이해서이다. 4‧3 활동가들은 일본에서 이념적 갈등 때문에 좀처럼 자리를 같이 할 수 없는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과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총련) 관계자들을 끌어들이는 작업을 벌였다.

 

4‧3의 진상규명을 매개로 “일본 내에서라도 삼팔선을 없애자”는 선언적 캠페인이 먹혀들어 양쪽에서 120명의 후원자들을 모았다. 모금한 성금만도 5천만 원에 이르렀다. 공동대표에는 4‧3 진영의 소설가 김석범‧양석일, 문경수 교수 이외에도 민단과 총련, 재일본제주도민협회 간부들이 함께 추대됐다.

 

나의 강연 제목은 ‘정부 4‧3사건진상조사보고서의 의의’였다.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를 통해 국가공권력의 잘못으로 무고한 희생이 발생되었음을 밝혔고, 그 조사결과를 토대로 대통령의 사과 등 7개항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발표하자 관중석에서 박수가 터졌다.

 

 

 

마당극 ‘한라의 통곡’(연출 김경훈, 각색 장윤식)은 4백명 가까이가 한꺼번에 희생된 ‘북촌 주민 학살사건’을 극화한 작품이었다. 비극적인 사건 재현과 함께 당시 주민들의 애환을 구수한 제주어로 쏟아내 관객들을 웃기기도 하고 울리기도 하면서 여러 차례 박수를 받았다. 특히 마지막 장면은 관객들도 함께 하는 위령제로 진한 감동을 줬다.

 

 

 

다음날인 11일에도 같은 장소에서 관객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가 진행됐다. 4‧3 기념행사가 성황을 이루자 일본 언론에서도 비중있게 보도했다.

 

김석범 선생은 『오마이뉴스』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이 나이까지 살아서 이렇게 좋은 일도 본다. 나는 이런 일이 있어 고맙기도 하고 정말 행복하다고 느낀다”는 소회를 피력했다.

 

총련 조선학교에서 “마당극 공연해달라” 요청
그런데 돌출적인 상황이 일어났다. 총련 소속 조선학교에서 우리 공연팀을 초청한 것이다. 공무원 신분인 필자는 난감했다. 당장 진상조사보고서를 마무리해야 하는 일이 있는데, 사전 신고 없이 조선학교에 갔다가 자칫 이념 논쟁에 휘말릴 개연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4월 12일 내가 빠진 상태에서 놀이패 한라산 공연팀이 도쿄 조선중고급학교에 들어가 학생 1000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마당극을 펼쳤다. 조선학교 역사상 대한민국 국적의 공연팀이 들어가 공연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었다고 한다.

 

아니나 다를까, 공연팀이 귀국하자 검찰이 한라산 김영진 대표를 소환했다. 경위를 조사했으나 자연 발생적으로 생긴, 이념적 의도가 없는 일로 밝혀져 별 문제가 되지 않았다. 돌이켜보면 그것도 노무현 정부 시절이었기 때문에 가볍게 넘어간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나는 이 때의 강연이 인연이 되어 일본의 대표적인 월간지 「세까이」(世界)로부터 원고 청탁을 받았다. 그 원고는 4‧3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 발표 직후인 2003년 12월호에 ‘한국에서의 역사와의 화해-제주도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와 노무현 정권’이란 제목으로 실렸다. 

 

2004년 4월에도 일본에서 4‧3 강연과 민속극 공연이 있었다. 4월 24일 도쿄에서, 4월 27일에는 오사카에서도 열렸다. 강사는 국회의원 당선자 신분인 강창일 전 4‧3연구소 소장이었다.

 

그런데 강창일 당선자가 도쿄 행사만 마치고 급히 귀국해야할 상황이 생겼다. 그러자 주최 측은 서울에 있는 나에게 강연 대타로 SOS를 쳤다.

 

오사카로 급히 날아갈 수밖에 없었다. 대통령 사과 이후여서인지 오사카 행사장에는 1000여 명의 청중이 운집했다. 나의 강연에 이어 노무현 대통령 사과 장면이 영상으로 비쳐지자 참석자들은 눈물을 흘리며 박수를 쳤다.

 

대통령 사과는 이미 알려진 일인데도 그 장면이 스크린에 비춰지자 감동이 복받쳐 오른 것이리라. 재일동포들의 가슴에 남았던 4‧3의 한이 얼마나 깊었는지 절로 느껴졌다.

 

☞양조훈은? = 4‧3 광풍이 휩쓸던 1948년 12월 제주읍에서 태어났다. 1972년부터 27년 동안 언론인으로 활동했다. 1988년 제주신문 4‧3취재반장을 맡아 「4‧3의 증언」을 연재하며 운명적으로 4‧3과 조우했다. 이후 제민일보 4‧3취재반장과 편집국장 등을 거치며 4‧3의 진실을 밝히는「4‧3은 말한다」(456회)를 10년 넘게 연재했다. 1999년 신문사에서 해직당한 이후에는 4‧3특별법쟁취연대회의 공동대표를 맡아 4‧3특별법 제정 운동에 앞장섰다. 2000년 이후 4‧3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 수석전문위원으로서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작성의 실무책임을 맡아 공권력의 잘못을 밝혀냈고, 이 진상조사보고서를 근거하여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사과를 이끌어내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뉴욕타임스』(2001)는 저자를 “4‧3 학살을 조사 연구해온 저널리스트”로 소개하고, “그의 소망은 나라 전체가 이 역사를 인식하게 하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4‧3평화재단 초대 상임이사,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부지사도 지냈다. 현재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4‧3평화교육위원장을 맡고 있다.

 

추천 반대
추천
0명
0%
반대
0명
0%

총 0명 참여


배너

관련기사

더보기
55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제이누리 데스크칼럼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댓글


제이누리 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