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파워人터뷰] 송재호 "국제자유도시는 목표 아닌 통로 ... 도정.국정 경험 살린다"
"조부.부친 오해는 사실로 규명 ... 유리의 성은 도민주체자본 참여일 뿐"

 

그의 애당초 꿈은 바다였다. 그가 시선을 드리운 곳이다.

 

어린 시절 항해사를 꿈꿨다. 바다에서 살고 싶어 배를 타려 했다. 대학도 해양대로 진학할 생각이었다. 하지만 그는 그저 그런 바다가 아닌 태평양을 이제 내다보고 있다.

 

세계섬문화축제를 기획했던, 섬관광정책포럼을 끌어낸 그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갑에 출사표를 던진 송재호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59).

 

해양대 진학을 꿈꾸던 그는 집안의 반대에 부딪혔다. 사회과학분야로 눈을 돌렸다. 그가 관심을 갖던 전공은 정치외교학이었다.

 

첫 시험에 실패, 재수를 하는 도전 끝에 그는 서슬퍼런 전두환 정권이 등장한 1980년 연세대 정치외교학과에 입학했다. "박정희 대통령이 숨지고 전두환 군부가 등장하던 무렵 더 시급한 건 정치의 영역이라고 봤다. 이 사회의 변화에 무언가 할 수 있을 것 같아 정치외교학과로 갔다."

 

하지만 대학가는 살벌했다. 툭하면 군과 전경이 캠퍼스에 진을 치던 무렵이다. 강의도 수업도 모든 게 제대로 돌아가지 않았다. 대학시절 역시 분노와 좌절의 나날이었다. 술꾼이란 소리를 들으며 폭음의 세월도 보냈다.

 

졸업은 했다. 하지만 아무도 찾아주는 곳이 없었다. 정치외교학과 졸업생 출신은 데모꾼을 취급받던 시절이다. 운동권으로만 비쳐지다 보니 일자리를 구하는 것도 만만찮았다.

 

그는 그 시절을 “황량했다”고 표현했다. “당시 정외과를 나온 내 동기들이 40~50명이 있었다. 이들 중 대다수가 사회적응에 실패했다. 시대가 나은 아픔이었다.”

 

언론의 영역에서 생존을 찾아볼 생각을 했다. 모언론사에 합격했다. 그래도 그는 기자라는 끈을 잡았다. 하지만 오래 가진 않았다. 과거에 대한 회한과 암울했던 대학시절을 함께 보낸 친구들에 대한 생각도 머리를 떠나지 않았다. 방황하던 그는 곧 기자명함도 내려놨다.

 

곧 그의 눈에 들어온 것은 관광업이었다. 제주출신이다. 고향으로 돌아가 여행사라도 차려야지 하는 생각이었다. 그래서 관련 공부를 하기 위해 대학원을 진학했다. 관광경영 쪽이었다.

 

32세에 대학원 석사과정에 진학했고 34세부터 박사과정을 밟기 시작했다. 그렇게 공부를 이어가던 중 그에게 기회가 왔다.

 

새롭게 들어선 김영삼 정부가 지방정부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공채로 전문직 공무원을 모집했다.

 

제주에서는 축산과 농업, 통상, 관광 등 4개 분야의 전문직 공무원을 선발했다. 당시 내무부(현 행정안전부) 공채로 선발된 그는 고향 제주행을 자원했다.

 

그 시절 관선 신구범 지사가 그를 받아줬다. 그를 관광분야 전문위원으로 제주도정에 발을 들일 수 있도록 했다. 그는 그렇게 관선 신구범 지사 도정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그 시절 신 지사는 비전창출형 리더였다. 제주도정 도백으로 부임하자 연일 개혁정책을 쏟아내던 그였다.

 

“당시 신 지사는 정책적 지사였다. 그 때 도청에서 근무를 하면서 정책훈련을 많이 받았다. 그게 나의 가장 유용한 경험이었다.” 송 후보의 고백이다.

 

노무현 정부 시절 그의 주특기를 살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까지 지냈던 그는 신구범 도정 시절 배운 도정 경험을 '종합행정'이라고 불렀다. 그는 그때 배운 종합행정을 국가적 아젠다와 연결시켰다. 문재인 정부에 이르러선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위원장 자리까지 올라갔다.

 

“제주도청 공무원들은 제가 커오는 데 있어 1등 공신이었다.” 그는 그렇게 회상했다.

 

그는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의 자리를 연임했다. 임기는 2021년 8월까지였다. 그 때문에 그는 총선을 앞두고 들려오는 출마설에 한동안 손사래를 쳤다.

 

하지만 당의 부름은 어쩔 수 없었다. 국가의 균형발전을 위해 국회에서 일해달라는 부름이었다. 당은 전략공천이라는 이름으로 그를 제주시갑 선거구에 투입했다.

 

 

제주시갑에 출사표를 낸 다른 예비후보들이 반발했다. 지금도 어이없게(?) 밀려난 후보 가운데 박희수 예비후보는 독자 노선을 걷고 있다. 이전 예비후보자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가득하다. 

 

하지만 지금은 어쩔 수 없다. “더 큰 대의가 있다.” 그 대의를 이루기 위해 그는 국회를 향한 도전장을 내밀었다.

 

일각에서는 조부의 친일 및 부친의 4.3학살 관여 등의 의혹이 나온다. 하지만 그는 “팩트가 다른 게 있다. 제시된 것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분명하게 밝혀질 것이다”라고 말한다.

 

그의 말을 방증하듯 17일 그의 부친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표선 4.3유족회는 성명을 내놨다. "송재호 후보의 부친 송방식씨는 4.3 시절 소개령으로 피신한 주민들을 도왔다. 오히려 주민들을 살려냈다. 부친의 장례는 표선면민장으로 치러질 정도였다. 그의 공덕비도 있다."

 

송 예비후보에게 스스로의 강점을 물었다. 그는 도정과 국정, 이론과 실무를 고루 경험한 자신의 지난날을 꼽았다.

 

“그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역량과 인적 네트워크는 무시할 수 없다. 이것을 가지고 제주갑을 대한민국의 으뜸으로 만들고 싶다. 제주를 대한민국의 모델로 제시하고 싶다.” 바다에 시선을 드리웠던 그가 태평양을 가슴에 안고 국회에서 이루고자 하는 꿈이다.

 

다음은 그와의 인터뷰 전문

 

▷제주에서 초중고를 나오고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로 진학했다. 졸업을 하고서는 기자생활을 했는데 그 후 관광경영으로 학위를 받았다. 이력이 특이하다.
"대학을 졸업하고 기자 생활을 했지만 사실 기자도 적응이 잘 안됐다. 과거에 대한 회한과 감옥을 가거나 어려운 친구들에 대한 생각도 있었다.

 

그래도 내가 제주도 출신이니까, 관광을 배워서 여행사라도 해봐야겠다고 생각을 했다. 그래서 대학원을 관광 쪽으로 갔다. 경기대로 갔는데 거기에만 관광학과가 있었다. 32세에 대학원을 가고 34세에 박사과정에 들어갔다. 그리고 그 당시 다행스러웠던 점이 있다. 당시 김영삼 정부가 세계화를 들고 나왔는데, 정작 지방정부에 통상역량이 부족하다는 판단이 내려졌다. 그래서 통상을 담당하는 전문직 공무원을 뽑았다. 그것을 내무부가 공채를 했다.

 

내무부에서 지방에 어떤 통상이 필요한지를 물어봤다. 제주의 경우는 4명을 신청을 했는데 축산, 농업, 통상, 관광 등을 신청했다. 이렇게 4명을 뽑는데 전국적으로 공모를 했다. 축산은 강태률 축산진흥원장이 되고, 농업은 강승진 박사가 됐다. 통상은 지금 제주대학에 있는 이용환 교수가 되고, 관광은 제가 됐다. 그래서 전문임기제로 제주도청에 왔다. 관광정책 담당관으로 왔다. 그 때가 신구범 지사의 관선 시대였다. 그때가 신구범 지사와 지사로서 첫 만남이었다. 그리고 신 지사가 다시 첫 민선지사로 당선되면서 인연이 이어졌다.  

 

당시 신 지사는 정책적 지사였다. 그 때 도청에서 근무하며 정책훈련을 많이 받았다. 3년간 비서실에 근무를 했다. 당시 전문임기제는 부서에 융합이 잘 안됐는데, 강태률 원장은 퇴임했고, 이용환 교수는 제주대로 돌아갔다. 저하고 강승진 박사만 비서실에서 정책보좌관의 이름으로 3년 간 도정 경험을 더 했다.

 

그게 가장 유용한 나의 경험이었다. 도정은 중앙정부의 축소판이다. 종합행정이다. 거기서 종합행정을 배운 계기가 됐다. 그 종합행정을 국가적으로 지역정책으로 연장해 엮으면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된다. 결국은 그 인연이 끈으로 국가균형발전위원장까지 갔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그런 셈이라면 제주도청 공무원들이 제가 커오는데 있어서 1등 공신이다."

 

▷총선 출마를 선택한 계기는?
"그렇게 해서 제주도에서 배워서 균형발전위원장까지 갔다.  더 갈 곳이 없는 자리였다. 17개 시도의 정책을 총괄하고 14개 부서의 장관을 위원으로 가지고 있으면 더 갈 데가 없는 곳이었다.

 

참여정부 때도 노무현 대통령이 잘 봐주셔서 문화관광연구원장을 지냈는데, 문화부 산하의 관광정책과 문화정책을 총괄하는 자리였다.  그렇게 도정 국정 두루 기회를 가져서 할 수 있었다.  이것을 이제는 더 올라갈 것이 아니라 제주도를 위해서, 국가적으로는 하나의 모델을 만드는 것을 위해서 배운 것을 써야겠다고 생각했다. 고향을 위해서 쓰는 것이 또 국가를 위해서 쓰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제주에서 하는 일보다 서울 등에서 사람을 묶고 제도와 예산을 국회를 통해 만들고 그것을 제주도에 내려주고 보내주는 일을 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생각했다. 그런 점에서 국회가 더 적합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정치 입문 배경은 그렇다.

 

여기에 더해 민주당의 요청이 있었다. 지금 수도권 인구가 전체의 50%다.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이 수도권에 집중되는 초유의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거꾸로 말하면 지방은 소멸된다는 것이다. 지방의 소멸을 막지 않으면 국가가 망한다.

 

저는 21대 국회가 가지고 있는 최우선의 국정목표를 균형발전이라고 생각한다. 당도 그렇게 판단을 했다. 그럼 이 균형발전을 제대로 해보자는 당정의 합의가 있는 것이고, 그것을 위해 균형발전위원장을 전략적 지역에 배치를 해보자는 당의 결정이 있었다. 그것을 거부하기 힘들었다."

 

▷지난해 11월 김태석 의장과 만난 자리에서는 총선출마에 대해 선을 그었다.
"선을 그은 정도가 아니고 꿈에도 생각못했다. 전 지난해 8월에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연임했다. 임기가 2021년 8월까지다.  8월에 연임을 했는데 11월에 총선출마 질문을 받았다.  잘못 이야기하면 대통령에게 욕되는 것이다. 출마를 해달라고 해도 하면 안된다는 생각이었다. 중요한 일들이 남아 있다는 생각도 있었다. 추가 공공기관 이전 등과 같은 많은 일들이 있었는데, 출마생각은 꿈에도 없었다."

 

▷위원장으로서의 일이 많이 남아 있는 상황이었는데 ...
"너무 아쉬움이 크다. 하지만 당이 요청하고 대통령이 가라고 하니 간 것이다. 이왕 가는 것 내 고향에 가겠다고 한 것이고, 제주도의 모델을 만들고 싶기도 했다. 그래서 제주시갑을 대한민국의 으뜸으로 만들고 싶다는 것이다."

 

 

▷전략공천 후 반발에 대해서는?
"전략공천은 당헌당규에 있는 것이다. 20%까지 할 수 있게 돼 있다. 정당민주주의의 한 과정이다. 모든 것을 여론조사에 따라 공천하지는 않는다. 정당이 전략적・정무적 판단을 하게 돼 있고 그것에 따라 전략공천을 활용하는 것이다. 다선 의원 불출마 지역에 전략공천하겠다는 것은 이해찬 대표가 지난해 10월부터 말했던 것이다. 제주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균형발전에 대한 요청으로 저를 전략공천을 한 것이다.

 

다만 준비를 하던 예비후보들은 속상할 수 있다. 저도 속상하다. 개인적 감정은 없다. 제주는 다 인간적 관계로 얽혀 있다. 미안한 감정이 있다. 그렇다고 전략공천 하는 곳에 전략공천 안 받겠다고 할 수는 없었다. 다만  그런 부분에 대해 예비후보분들이 피해를 입은게 있다. 그 부분이 송구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큰 대의가 있다. 그 대의를 향해 함께가자고 호소를 하는 것이다."

 

▷최근 퍼지고 있는 의혹들이 있다. 조부의 친일 의혹, 부친의  4.3 학살 관련 의혹,  '유리의 성' 관련 의혹들이다.
"의혹이 제기되면 그런 부분들에 대해 후보로서 자기 성찰이 필요하다고 본다. 엄격하게 살펴봐야 한다.

 

부친이 이름을 대동청년단에 걸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런 부분들에 대해 유족분들에 사과를 드린다. 다만 팩트 여부는 다르게 존재한다. 제시하는 것이 사실인가 아닌가는 분명하게 밝혀야 하는 것이다. 다만 아들인 제가, 손자인 제가 해명하는 것은 좀 그렇다. 그러니 공식적인 기관에서 그 부분에 대해 있는 그대로 조사를 해서 설명을 하는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할아버지는 친일이 아니다. 일제 시대에 사업을 한 것이다. 통상같은 사업을 했다. 조사된 자료도 친일과는 관계가 없고 심지어는 동아일보 지국장을 했는데, 당시 동아일보는 민족지였다.

 

유리의 성은, 제가 아는 유리의 성은 그렇다. 관광개발학과의 교수로서 보는 가장 중요한 주제는 내생적 개발이다. 도민이 개발에 참여해서  그 수익을 도민이 영유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가 숙제였다. 그게 공동체적으로 된 것이 마을만들기였다. 그리고 유리의성 사장을 하는 강신보라는 친구가 관광경영 능력이 탁월해서, 이 친구가 사업전환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제가 자문을 해줬다. 또 이것을 도민의 돈으로 해보자고 10명 정도 주주를 모아서 시작을 했다.

 

그 때 저도 자문만 하려고 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참여를 하라는 말을 들었다. 그래야 관심을 가지고 계속 볼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 그게 맞다는 생각에 참여를 한 것이다. 5% 정도의 지분으로 참여했다.

 

유리의 성 부지가 곶자왈이라는 것은 말이 안되는 소리다. 왜 그런가 하면 법적으로 타당한 환경성 검토를 받았다. 거기는 또 채석장이라고 들었다. 소위 말하면 파괴된 지역 위에 유리의 성을 만든 것이다."

 

 

▷제주가 안고 있는 주요 현안은?
"가장 큰 현안은 먹고 살기 힘들다는 점이다. 제주는 특히 땅값이 너무 올라서 우리의 아이들이 사는 것이 쉽지 않다. 예를 들어 봉급을 받아서 내집을 지어서 살 수 있어야 하는데 그게 쉽지 않다. 노형만 해도 집세가 서울과 비슷하다.

 

여기에 더해 개발의 이익에서 제주가 소외되는 느낌이 있다. 예를 들어 드림타워도 2500명 뽑는다고 하는데 그게 다 하위 서비스직이다. 위에 사장부터 과장까지 제주가 몇 명인가 조사해보면 거의 없을 것이다.

 

 

제주의 패러다임을, 제주에서 발생하는 이익을 제주도민으로 연결하고 그래서 도민이 돈을 버는 체제로 만들어야 한다. 도민의 자존을 지키고, 우리의 아이들이 그렇게 이어갈 수 있는 체제를 만드는 것이 제주에 가장 시급한 현안이다.

 

안그러면 여기는 남의 땅이 된다. 우리가 그 부분을 분명히 인식을 해야 한다. 도민이 돈버는 성장, 우리의 자산을 가지고 우리가 하는 산업경제 생태계를 만드는 것, 이걸 할 수 있게 하는 기본 추동력이 제주특별자치도다.

 

특별자치는 중앙정부로부터 권한을 몇개 가지고 오는게 아니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서 정부가 돈을 준 것이다. 그런데 그 돈으로 뭘 했는지 모르겠다. 이 부분도 바로 잡아야한다.

 

지금은 돈을 안 주려고 한다. 제주도가 그것을 제대로 쓰지 않고 매해 불용액을 보내온다. 15%씩 보내온다.  그럼 기획재정부는 무슨 생각을 하는가? 돈을 주는데 잘못됐다고 생각을 한다. 그래서 내년부터는 남는 15%를 주지 말자는 말이 나온다. 이런 것을 바로잡아야 한다. 이게 저는 국회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예전에 국제자유도시가 제대로 가고 있지 못하다고 말한 바 있다.
"우리는 지금 제주라는 배에 특별자치라는 강력한 엔진을 단 것이다. 그런데 이 배가 가야할 목적지가 있어야 한다. 그 목적지가 국제자유도시라고 한다. 이건 말이 안되는 이야기다. 항해를 할 때 ‘이 배가 대양으로 나간다’고 말하는 꼴이다. 국제자유도시는 개방의 통로다. 제주도가 통상을 통해 살려고 하니 통상지역이라는 것을 세계에 공표하는 것이다.

 

그럼 목적지가 어딘지를 말해야 한다. 대양으로 나와 부산으로 가는지 인천으로 가는지 말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싱가폴은 지적소유권을 가지고 가겠다고 한다. 홍콩은 마이스(MICE)를 가지고 가겠다고 한다. 이런 식으로 목표가 있어야 한다. 제주도는 그게 없다.

 

제가 제안하는 것은 이 국제자유도시의 모습은 도민이 돈버는 도민 중심의 산업중심생태계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게 환경산업이 됐든 해양산업이 됐든 우리가 잘할 수 있고 세계적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그런 것으로 가보자는 것이다."

 

▷제2공항 및 각종 개발사업으로 갈등이 일어나고 있다. 어떤 생각인가?
"우리는 통상을 가지고 먹고 살아야 한다. 우리가 제주에서 쓰는 모든 물품이 수입해서 들어온다. 우리도 그 만큼 수출을 해야하니 통상을 해야 한다. 통상을 하려면 관문이 튼튼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항만과 공항이 필요하다는 점은 누구나 인정을 한다.

 

그런데 이 공항과 항만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두고 의견이 엇갈려 있다고 본다. 이게 나쁘다고 보지는 않다. 우리가 어떻게하면 잘 살 수 있는지를 논쟁하는 것이다. 저는 이 논쟁을 통해 사회적 자본도 쌓이고 우리의 내공이 커질 것이라고 본다.

 

다만, 논쟁의 방식이 민주적이고 절차적이어야 한다. 현재 제주도의회에서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했고, 제주도도 여기에 같이 가겠다고 했다. 이 논쟁의 결론을 내겠다는 제주도의 두 대표기관의 발표가 있을 것이다. 저는 그것을 기다려야 한다고 본다. 국회는 그 발표를 성심껏 지원해야 한다."

 

 

▷4.3정책, 구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생각을 말해달라.
"4.3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이게 국정과제라는 것이다. 그것은 현 정부의 임기내에 실현하기 위해 국무총리실로 하여금 관리하게 하는 것이다.

 

대통령 공약의 핵심은 배・보상을 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가장 관계된 부서가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다. 부처 두 개가 걸쳐 있기 때문에 총리실에서 다루게 하는 것이다.

 

또 배・보상의 방법에 대해서는 제주도가 자기 결정을 행사할 수 있었으면 한다. 특별법에 4.3 유족분들이 합의하고 제주도가 동의하고 제주도에서 만든 안을 가지고 정부부처와 절충한 배・보상, 이런 안을 만들어 특별법을 개정하고 보상 절차를 문 정부때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이걸 국회에서 심부름을 해야 한다. 하지만 왜 안되느냐? 먼저는 야당의 반대가 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먼저 해야하는 일은 행안부와 기재부를 설득하는 것이다. 돈을 주겠다는 부서가 돈을 내야 한다. 하지만 기재부가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이걸 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생각해보고 있다. 그리고 감히 말씀드리면 저는 할 수 있다기보다는 할 수 있다는 데까지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4.3특별법 개정안 불발, 민주당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는 비판이 있다.
"서로 탓하는 것이다. 저는 미래통합당이라고 해서 특별법 개정을 반대한다고 보지 않는다. 다만 상임위에서 이 법이 통과되려면 정부 부처의 동의가 있어야 하는데 이것을 얻지 못했다. 민주당 내에서도 이걸 해낼 정치적 역량이 아직은 부족하다."

 

▷자신만의 강점은 무엇인가?
"박사과정 공부를 하고 나서 도청에서 시작을 했고, 제주도 출연기관인 제주연구원 생활도 했다. 제주대 교수를 했고 문화관광부 산하의 국책연구기관인 문화관광연구원장을 해서 대한민국의 관광정책 사령관도 했다. 문재인 정부 때는 17개 시도를 총괄하는 국가균형발전위원장도 했다.

 

감히 말하면 도정과 국정을 다 해봤고 이론과 실무도 가지고 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가지고 있는 혁신의 역량, 인적 네트워크 부분이 크다고 생각하다. 이걸 가지고 제주갑을 대한민국의 으뜸으로 만들고 대한민국의 모델로 제시하고 싶다." [제이누리=고원상 기자]

 

☞송재호는?
학력 제주광양초등학교
제주제일중학교
제주제일고등학교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 학사
경기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 석.박사

경력 제주대학교 관광개발학과 교수(2000~2020.2)
곶자왈사람들 공동대표(2002~2010)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2006~2008)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원장(2006~2008.9)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문화분과위원회 위원(2007~2008)
제18대 대통령선거 민주통합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2012)
한국미래발전연구원 원장(2013~2015.1)
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국민성장위원회 위원장(2017.5)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2017~2018.3)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2018~2020.1)

 

추천 반대
추천
0명
0%
반대
0명
0%

총 0명 참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제이누리 데스크칼럼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댓글


제이누리 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