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을 현실로'란 주제로 '2014 제주발명축제'가 8,9일 이틀간 서귀포시 제주월드컵경기장 야외광장 일원서열린다. .
제주학생발명교육연구회가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발명경연대회 ▲즉석 과제를 해결하는 도전과제 해결 프로그램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 ▲제주도내 창업지원 우수 아이템 전시 ▲변리 상담 및 강연 등으로 구성됐다.
가족 또는 친구들끼리 힘을 모아 미션을 수행하는 대회로 창의적인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대회, 골드버그 장치 만들기 대회 및 투석기 공성전 등의 경연대회도 열린다.
홈페이지(http://www.jejuinvention.kr)를 통해 사전에 예약하면 원하는 경연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
즉석 과제를 해결하는 도전과제 해결 프로그램은 참가자들끼리 협동심을 발휘해 즉석에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이다.
공든탑 쌓기, 제주와 육지 연결다리 만들기 등 6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은 각급 학교별 발명동아리, 전국 발명교육단체, 발명교육 관련 연구소 등 43개 단체가 참여하는 발명체험프로그램이다.
펭귄 가족 퍼즐 만들기, 로보카 폴리 만들기, 아두이노 디지털 예술 창작하기, 3D 프린터 활용하기 등 51개 체험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제주도내 창업지원 우수 아이템 전시는 제주도 내 발명·특허와 관련된 창업 관련 체험프로그램 전시 및 홍보 프로그램으로 제주대학교 창업지원단에서 운영한다.
또 이주호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 강사의 '창의적인 사고를 위한 전략' 특강과 한맥국제특허법률사무소 이익배 변리사의 '무료 특허출원 및 등록, 특허 분쟁사건에 대한 무료 변리상담'도 마련했다.
이번 축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이 가능하며 참가한 중·고등학생들에게 창의적 체험활동 확인서를 발급해 준다. [제이누리=김경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