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18일부터 제주미래비전 수립을 위한 각계각층의 의견수렴 창구로 온라인 소통방인 ‘모다들엉!! 함께 만들어 가는 제주미래비전-제주비전톡(http://cafe.daum.net/jejuvisiontalk)’ 카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제주비전톡은 제주미래비전을 수립하는 용역 전 과정에 도민뿐 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참여해 직접 제주의 미래를 설계하고 디자인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온라인 카페다.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 포탈사이트 다음(Daum)에 개설됐다. 카페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더라도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도록 전 콘텐츠를 개방했다.
이 카페는 제주미래비전·제주비전톡·제주비전·도민계획단 등 다양한 키워드로 인터넷 검색이 가능하다.
오는 4월 발족될 제주미래비전 도민계획단(가칭) 운영을 비롯, 제주미래비전 수립을 위한 각종 의견 수렴의 단일화된 온라인 창구로 적극 활용하게 된다.
도민계획단(가칭)이란 제주미래비전을 수립하는 전 과정에 다양한 계층의 도민들이 참여하여 제주의 미래상을 제시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자문 및 정책건의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그룹이다.
카페 주요 메뉴와 컨텐츠로는 ▲제주미래가치 찾기 ▲제주미래의 먹거리 ▲제주도민계획단 운영 ▲제주미래비전 만들기 ▲제주미래비전 추진상황 등으로 구성됐다.
제주미래비전 뉴스정보 등을 볼 수 있는 자료실, 공지사항, 자유토론방, Q&A를 포함하는 자유게시판도 이용 가능하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미래비전 수립은 소통과 공감을 통해 온 도민이 참여하고 설계하여 비전과 가치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만큼, 제주비전톡에서 도민이 공감하는 최상의 제주 가치를 설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이외에도 주민설명회 및 공청회 3회, 전문가토론회, 설문조사 5회, 해외주민설명회 및 국제심포지엄 개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제이누리=김경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