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판에 명단 도용 인물이 제주청년센터장? … 청년계 '시끌'

  • 등록 2024.12.27 17:25:02
크게보기

채용과정 공정성, 투명성 도마 ... 신뢰 훼손, 추가 갈등 우려

 

과거 대통령선거 경선 과정에서 청년 지지선언 명단을 허위로 작성해 벌금형을 받았던 인물이 제주청년센터의 신임 센터장으로 임명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제주청년센터 위탁관리를 맡고 있는 제주경제통상진흥원은 내년 1월 1일부터 임기가 시작되는 신임 제주청년센터장으로 A씨를 최종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하지만 A씨의 과거 공직선거법 위반 전력이 알려지면서 지역 청년계에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A씨는 2017년 제19대 대통령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 당내 경선에서 안희정 후보를 지지하며 기자회견을 열고, 지지 청년 1219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 명단에는 경찰, 군인, 공무원 등 선거운동에 참여할 수 없는 사람들의 이름이 포함됐고, 대다수는 본인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이름이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A씨는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기소돼 벌금 500만원을 선고받았다.

 

이 사건 외에도 A씨는 2019년 제주도 청년정책심의위원으로 위촉된 후 사회적 논란에 휩싸였다.

 

당시 청년계와 시민사회는 "청년 명단을 조작해 법적 처벌을 받은 인물을 청년 정책을 대표하는 심의위원으로 위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강력히 반발했고, 결국 도는 A씨를 해촉했다.

 

이러한 전력을 가진 A씨가 청년들을 지원하고 정책을 발굴하는 제주청년센터의 센터장으로 임명되자 지역 청년들 사이에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도내 한 청년 김모씨(34)는 "과거 청년 명단을 조작했던 인물이 청년센터라는 중요한 기관의 책임자가 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특히 방대한 데이터를 관리하고 정책을 이끄는 자리인 만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다른 선택이 필요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번 채용 과정에서 응시 자격 기준이 완화된 점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기존에는 '공공 또는 민간에서의 5년 이상 근무 경력'과 함께 '관련 분야에서의 1년 이상 근무 경력'이 요구됐다. 그러나 이번 공고에서는 관련 분야 경력이 자격 요건에서 제외됐다.

 

이에 대해 제주경제통상진흥원은 "경제통상진흥원의 다른 채용 공고와 기준을 맞추기 위해 변경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청년계와 단체는 채용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문제 삼고 있다. 

 

제주청년센터는 제주 청년들을 위한 정책을 발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핵심 기관으로 지역 청년들에게 중요한 대표성을 가진다. 특히 센터장은 일반직 공무원 5급 수준의 보수를 받으며 청년 정책 실행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맡는다.

 

하지만 이번 임명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면서 청년센터의 운영과 청년 정책 추진 과정에서 신뢰 훼손과 추가 갈등이 발생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제주시 공식 청년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에서도 '저런 사람이 센터장이 된다면 제주를 떠나고 싶어질 것 같다', '열심히 정치인들 쫓아다니면 저렇게 되는 건가', '그냥 넘어가선 안 된다', '요즘 시대가 어느 시대인데'. '연말에 훈훈한 소식은 없고 생각할수록 짜증이 난다', '민원을 넣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 등의 부정적 반응이 쏟아졌다. [제이누리=김영호 기자]

김영호 기자 jnuri@jnuri.net
< 저작권자 © 제이누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추천 반대
추천
1명
100%
반대
0명
0%

총 1명 참여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원노형5길 28(엘리시아아파트 상가빌딩 6층) | 전화 : 064)748-3883 | 팩스 : 064)748-3882 사업자등록번호 : 616-81-88659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제주 아-01032 | 등록년월일 : 2011.9.16 | ISSN : 2636-0071 제호 : 제이누리 2011년 11월2일 창간 | 발행/편집인 : 양성철 | 청소년보호책임자 : 양성철 본지는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Copyright ⓒ 2011 제이앤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nuri@jnuri.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