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병원은 도민들의 성원과 교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2024년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20명의 신규교수를 채용한 반면, 타 국립대병원 대비 낮은 교수사직률과 발빠르게 대처한 전문의 중심병원 전환, 비상경영체제 시행 및 노사협력을 바탕으로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을 통하여 환자 중심의 의료체계와 의료문화를 강화하여 보다 안전한 제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24년 제주대학교병원은 어려운 의료환경 속에서도 새롭게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 정신응급합동센터를 개소하였으며, 도내 최초로 도입된 로봇수술 1000례 달성 및 2024년 발표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하는 적정성 평가 결과 제주대학교병원은 12개 항목에서 모두 1등급을 획득하며 최우수 의료기관으로 평가 받았습니다. 그리고 제1기(‘24~’26년)제주권역 희귀질환 전문기관으로 지정되는 등 도민의 건강권 향상에도 크게 이바지하였습니다.
또한, 지역사회공헌인정제가 시행된 2019년부터 의료기관 유일의 6년 연속 인정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의료봉사 사회공헌 활동 우수기관으로 해양수산부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아울러, 지역 내 필수 의료 보장을 위한 2023년 공공보건의료계획 시행 결과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지역 간 의료격차 없는 제주도 공공의료체계의 완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25년 을사년에는 무엇보다 병원경영의 정상화를 이룩하고, 도내 유일의 대학병원으로서 도민들의 기대에 충족될 수 있도록 비전 완수를 위한 병원의 핵심 과제에 역점을 두고 온 힘을 기울여 업무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국립대학교병원으로서 교육 및 연구에 좀 더 충실을 기하기 위해 교육, 연구 분야 조직을 확대 개편할 것이며, 중증환자 진료시설 확보를 위한 중환자실 확장, 수술실 리모델링과 더불어 유휴공간의 최대한 활용을 통한 진료실 재배치 및 확장으로 좀 더 쾌적한 공간에서의 의료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또한, 2025년도에도 대내외적인 의료 환경에 발 맞추어 비상경영체제 유지를 통한 수익성 확보와 비용 절감 노력을 통하여 경영수지 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제주대학교병원은 앞으로도 도민들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신뢰받는 병원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할것이며, 제주도민의 염원인 상급종합병원 지정을 위한 지속적인 결과 관리를 통해 병원역량 극대화에 주력하고 지역 간 의료격차 없는 제주도 공공의료체계의 완성을 위해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힘찬 기운 가득한 2025년이 되길 바라며, 을사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최국명 제주대학교병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