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제주개발공사 임직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5년 을사년(乙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제주개발공사는 1995년 창립돼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30년 간 우리 공사에 변함없는 신뢰와 성원을 보내주신 도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제주의 가치를 높이고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임직원 여러분께도 진심 어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2024년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과 불안정한 국내외 정세 속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한 해였습니다.
제주삼다수는 전품종 용기 경량화와 재생원료 적용 기반 구축을 통해 친환경 생산체계를 강화했으며, 온라인 시장 공략과 유연한 판매전략으로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도 안정적인 성과를 유지했습니다.
지역개발사업은 하원 테크노캠퍼스, 화북2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등 정책사업 참여를 확대하며 공공 디벨로퍼로서의 입지를 다졌고, '우리 올레 뜨락' 4개소 운영을 통해 도민들의 주거복지 향상에 기여했습니다.
감귤가공사업 부문에서도 가공용감귤 품질 규격화, 설비 신규설치 및 개선을 통해 생산 수율과 품질을 향상시켰습니다.
2025년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대응이 어려운 격변의 시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우리 공사는 이러한 도전적 환경을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고자 합니다.
친환경 경영을 강화하고 환경문제 해결에 앞장서겠습니다. 2030 플라스틱 사용량 50% 감축 노력을 비롯하여, 도내 자원순환 경제 활성화를 위해 페트병 수거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단계별 재생원료 적용 제품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더불어 환경 경영 목표를 재정립하고, ESG 경영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도민 주거 안정과 포용적 주거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도민 수요에 맞춰 공공주택 공급 유형과 방식을 다각화하고, 공급 물량을 확대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공공주택 통합관리시스템의 단계적 구축 및 주거·사회 통합 플랫폼을 통한 ONE-STOP 주거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AI 기술 도입을 통한 디지털 업무 혁신의 기반을 다지겠습니다.
감귤1공장 AI 자율제조 시스템 구축을 통해 생산 효율화 및 수익성 개선을 도모하고, 경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디지털 AI기술 활용 일하는 방식 혁신을 이어나가겠습니다.
2025년 을사년(乙巳年), 푸른 뱀의 해를 맞아 뱀처럼 예민하게 환경을 감지하고,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여 불확실한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공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나가겠습니다.
더불어 3월에는 그간 제주개발공사의 30년을 돌아보고, 오늘 우리 공사가 있기까지 성원과 지지를 주신 도민 여러분께 보답할 수 있는 감사의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모쪼록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백경훈 제주개발공사 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