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6 (일)

  • 맑음동두천 15.0℃
  • 구름조금강릉 17.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전국 54개 해양환경 분석 기관 중 제주서 유일 ... 도내 마을어장 및 연안 환경 연구 중점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이 해양수산부로부터 해양환경 측정·분석 인증기관으로 지정받아 이달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제주도 제공]
▲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이 해양수산부로부터 해양환경 측정·분석 인증기관으로 지정받아 이달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제주도 제공]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이 해양수산부로부터 해양환경 측정·분석 인증기관으로 지정받아 이달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은 13일 전국 54개 해양환경 분석 인증기관 중 제주에서는 유일하게 인증기관으로 선정돼 제주 연안 환경 연구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인증 유효기간은 2025년 1월 1일부터 2027년 12월 31일까지다.

 

이번 인증을 통해 해양수산연구원은 화학적산소요구량(COD), 총질소(TN), 총인(TP), 질산성 질소(NO3-), 아질산성 질소(NO2-), 암모니아성 질소(NH4+), 인산염인(PO43-), 규산염(Si(OH)4) 등 해양환경 필수 항목에 대한 분석 능력을 공인받았다. 

 

해양수산연구원은 인증 획득 이후 도내 마을어장 및 연안 환경 연구를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제주 연안 용천수 주변 수질환경 모니터링을 통해 육상 오염원이 해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있다.

 

올해는 육상 오염원이 제주 연안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해양환경 관리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 양식 어업인 등을 대상으로 수질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주 해역의 환경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구축해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현재민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장은 "인증 획득 이후 차질 없이 운영 준비를 마치고 제주 연안 환경 관리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전문 분석기관으로서 지속적인 역량 강화를 통해 제주의 청정 해양환경 보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제이누리=김영호 기자]


추천 반대
추천
0명
0%
반대
0명
0%

총 0명 참여


배너

네티즌 의견 0

0/300자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배너
배너

제이누리 데스크칼럼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제이누리 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