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원전 방류수 우려에 제주 지역경제 타격 가시화 ... 관광 1번지 제주, 대책은 어디에?

 

“오늘 딱 4봉지 들어왔어요. 3kg 짜리 작은 것으로요. 며칠 만에 들어온 건데, 가져다 주시는 업체 직원분 말로는 이제 이런 수량도 입고할 수 없다고 하시네요. 그래서 우리 매장은 당분간 천일염 입고가 없을 예정입니다.”

 

전국에 몰아치는 천일염 품귀현상이 제주에도 상륙했다. 이미 있던 재고도 다 동났고 들어오는 물량도 없어 제주도내 마트란 마트마다 소금 대란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제주시내 대형마트의 3곳의 경우 ‘천일염’ 관련 제품은 대부분 품절이거나 가는 소금 위주로 극소량의 재고만 남은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시 한 대형마트 직원 A(50대)씨는 “뉴스를 잘 안 듣고 사는데도 얼마 전 아침부터 줄 선 모습을 보고 (천일염 품귀 사태를) 실감했다”면서 “들여놓는 족족 다 나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상황은 지역 내 중.소규모 마트도 마찬가지다.

 

제주도내 창고형 마트 관계자는 “지점 두 곳 다 동났다. 한 지점은 며칠에 한 번씩은 들어오지만 금방 사라진다. 다른 한 지점은 이번 주엔 아예 들어오지 않았다”면서 “업체가 보내줄 수 있어야 천일염을 들일 수 있는데 우리도 어쩔 수 없다”고 토로했다.

 

인근 주민들을 주고객으로 하는 B소형마트 관계자 또한 “며칠 만에 들어왔긴 한데 3kg 짜리 작은 것 딱 4개만 들어왔다”면서 “작은 마트지만 어떻게 소문이 나는지 천일염이 들어온 그날 바로 매진된다”고 설명했다.

 

제주도내 곳곳에 지점을 두고 있는 C마트 모 지점의 경우 현재 천일염 20kg 기준 1인 1포대씩만 팔고 있다. 관계자는 “오늘(22일) 이 시간 기준으로 6포대 남았다”면서 “언제 다시 들어올지 모르고, 들어와도 금방 나간다. 지금은 6포대가 있지만 몇 시간 후엔 있다고 장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천일염 대란에 함께 뛰어드는 도민도 있지만, 소금만 미리 사두는 것으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회의감을 표하는 제주도민도 있다. 

 

제주도내 창고형 마트에 장을 보러 갔다가 주민들이 카트에 소금을 몇 봉지나 담는 장면을 목격했다는 정모(40대)씨는 “(소금 사재기가) 의미가 있나싶다. 평생 집에서 사재기한 소금으로 직접 음식을 해먹으면 모를까, 라면 등 바깥 음식을 한 번이라도 먹으면 오염된 소금이 바로 몸에 들어올 것”이라면서 “그렇게 치면 액젓이나 간장, 된장, 고추장은 어쩔거냐”고 말했다. 

 

또다른 제주도민 김모(40대)씨는 “비도 바닷물이 증발해서 내리는 것”이라면서 “방사능 비를 맞은 토양에서 자란 농작물은 어쩌냐. 먹고 씻는 물은 또 어쩔건가”라면서 “소금만 문제가 아니다. 몇 년 후 피해가 쓰나미처럼 몰려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적 천일염 품귀 사태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예고되면서 시작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 1월 열린 관계 각료회의에서 오염수 방류 개시시점에 대해 "올해 봄부터 여름 쯤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로 일본 도쿄전력은 지난 12일부터 2주 일정으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처리 방류시설 시운전을 시작했다.

 

도쿄전력은 약 2주간의 시운전 기간에 방사성 물질이 없는 물을 바닷물과 섞어 해양방류를 벌이면서 설비에 미비한 점이 없는지를 확인한다. 이에 이르면 다음달 방류 시점이 논의되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은 “(시운전은) 방류시설 전체가 아닌 방류시설 중 해저터널, 상하류수조, 각종 배관 및 펌프 등에 대한 것"이라며 "시운전에서 방출되는 물은 해수에 희석한 오염수가 아닌, 담수와 해수를 희석한 물이다. 시운전이 끝나면 일본 정부의 사용전검사 등 정상가동 및 안전성에 대해 인가 절차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독일의 헬름홀츠연구소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면 이후 7개월이 지나면 제주해역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일본 정부가 실제 다음달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면 내년 연초부터 제주 해역에 도달하게 된다는 것이다. 정말 ‘코앞’까지 다가왔으니 먹거리를 걱정하는 일반 제주시민은 물론 도내 농어업 종사자 및 관광업계 종사자 마저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국내에서 불안감이 커지자 정부는 긴급 브리핑을 열고 오염수 방류 안전검증 관련 설명에 나섰다.

 

조양기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는 독일 헬름홀츠연구소의 시뮬레이션에 대해서 "후쿠시마 앞바다의 (세슘· 삼중수소) 농도 기준을 1로 했을 때 약 1조분의 1에 해당하는 낮은 농도의 값"이라면서 "이 정도는 아주 미미한 값이라 한강에 잉크 한 방울 떨어뜨렸을 때 확산에 의해서 완전히 희석된 후의 농도 값과 유사하다고 해석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당 0.01베크렐(㏃)을 기준으로 본 결과 표층수는 10∼11년이 지나면 우리나라 가까이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며 "아표층 물도 9년이 지나야 대만 부근까지 이동한다"고 밝혔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또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더라도 우리 측 해역은 안전할 것이라는 취지의 전망을 내놓았다.

 

조 장관은 20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더라도 우리 해안에서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은 현재 상황이 유지되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의원의 질의에 "그렇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조 장관은 '세계무역기구(WTO)도 일본 바다의 오염 개연성을 보고 후쿠시마산 수산물의 수입 금지가 맞다고 판정했는데, 무슨 근거로 안전하다고 하느냐'는 후속 질문에 "원전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한 적은 없으며, 우리 해안 및 바다 수산물이 안전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발생 이후 방사능 물질이 유출됐다고 추정되는데, 아직 (우리 해역) 검사 결과에서 나온 게 하나도 없다"며 "과거에 미뤄볼 때 앞으로도 우리 해역이 안전하다고 얘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생선과 물(해수)은 명백하게 구분해야 한다"며 "후쿠시마 해역에서 잡히는 생선은 수입 금지를 내렸다. 반면 해수는 충분히 희석돼 들어오기 때문에 우리 해역에는 지장이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정부의 진화에도 우려는 쉽사리 잦아들지 않는 모양새다. 공통적인 의견은 오염수가 과학적으로 안전한지 여부와 관계없이 제주도내 수산업이 영향받을 것은 명확하다는 것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천일염을 사재기하는 원인과 같다. 바로 '불안감'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따라 제주 수산업계에 4483억원에 달하는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2021년 제주 수산물 생산금액인 9121억원의 절반 수준이다. 관광지출 또한 평균 29.4% 감소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제주연구원이 지난해 4∼5월 전국 1000명을 대상으로 벌인 여론조사에서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면 '제주산 수산물 소비를 줄이겠다'는 응답이 평균 49.15%로 집계됐다. 이를 연간 피해액으로 환산하면 3조7200억원 정도다. 또 응답자의 48.6%가 오염수 방류 시 '제주관광 소비지출을 줄일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53년 물질 경력의 김계숙(70) 제주해녀협회 회장은 지난달 제18회 제주포럼에서 "물질을 하다보면 바닷물을 마실 수 밖에 없다. 목숨을 바쳐가며 할 필요가 있느냐. 그럴거면 그만 하는게 낫다"고 강조했다. 

 

3대가 물질을 했다는 고송자 제주해녀협회 사무국장 또한 "바다에 직접 뛰어들어 물질을 해야하는 실정이라 많이 불안하다"면서 "방류가 시작되면 우리가 잡은 소라나 전복 등을 우리도 먹기 무서운데 그걸 누가 사 먹겠나"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민 이모(30대)씨 또한 “뭍에 있는 가족들과 전화로 얘기를 하다가 택배로 선물을 보내줄까 하는 얘기가 나왔는데, 농담이지만 ‘갈치 등 해산물은 보내지 말라’는 얘기를 들었다”면서 “벌써부터 오염된 지역 취급을 받는 게 속상했다”고 토로했다.

 

 

관광업계도 편치 않은 눈치다. 사드 사태로 인한 중국인 관광객 급감, 코로나19로 인한 외국인 관광객 실종 사태 등을 겨우 넘겼더니 코로나 종결 이후 내국인 관광객이 해외로 빠져나가고, 이제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인한 관광객 감소까지 걱정해야 할 판이라는 것이다.

 

벌써부터 국내여행 커뮤니티에서는 “지금 당장은 괜찮다지만 앞으로 제주바다에 몸을 담궈도 되는지 모르겠다”, “제주로 여행가면 흑돼지보다는 해산물을 주로 먹어왔는데 이제부터 그것도 못 먹는 게 아닌가 걱정된다” 는 등의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제주도 관광협회 관계자는 "현재 수산업 중점으로 초점이 맞춰지고 있지만 제주 관광업계에서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예를 들면 제주 관광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외식업인데, 이는 수산업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지역경제 파급력 등을 감안하면 우려하는 부분이 있어 내부적으로 전수적인 피해 조사가 필요한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대안을 찾아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요 근래만 해도 '소금 사재기' 현상이 제주 내에서도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오는 7~8월쯤 방류로 보도가 나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이후 시간이 지날수록 (오염수 방류로 인한) 구체적인 피해가 드러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과학자 사이에서도 (오염수 방류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가 있다, 없다 의견이 갈리고 있다. 만약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고 과학적으로 완전히 증명이 되더라도 인식이라는 게 있어서 힘들다"면서 "사람의 인식에 따라서 움직이는 게 관광이기 때문에 이 인식이 장기적으로 제주 관광에 얼마나 피해를 끼칠 수 있는지 예측이 힘든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제주, 부산, 경남, 전남, 경기 등 해안에 접한 5개 지자체가 원전 오염수 방류 단계별 대응전략을 마련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우선 국내 천일염 최대 생산지인 신안이 있는 전남은 당장 들이닥친 소금 수요에 대응하느라 허덕이고 있다. 일단은 다음달까지 천일염 예약 판매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가격안정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가격 폭등은 지금 당장 쓰지도 않으면서 사는 가수요가 많은 것이 한 원인”이라며 “햇소금이 본격적으로 나오는 7월까지 예약 판매를 통해 소비자의 소금 부족 불안을 해소하고 유통체계를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남은 전국 수산물 최대 생산지이기도 해 지난달 17일 해양수산부 차관 주재로 열린 수산정책간담회에서 해수 방사능 감시와 출하 전 수산물 검사 등을 위해 국비 402억원 지원을 건의하기도 했다.

 

부산 또한 지난 2월 전담팀을 구성.가동하면서 해수 감시와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확대하기 위해 실시간 해수 방사능 무인 감시망 2기와 식품·수산물 방사능 분석장비 2기 추가 확보에 나섰다. 경북은 후쿠시마 오염수가 본격 방류될 것에 대비해 방사능 검사 장비를 보강해 검사의 수준을 높이고 조사 대상 및 어종 등을 대폭 확대하는 등 선제적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전북은 지난 5월부터 양식장과 수산물 위판장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수산물 안전성 조사'를 한층 강화했다. 생산단계부터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감마핵종분석기 1대도 추가 확보했다. 경기도도 분야별 전담(TF)팀을 구성, 해양 및 농수산물 방사능 검사 확대, 원산지 단속 강화 등 대책을 수립했다. 

 

제주의 경우 이달 수산정책과에 수산물 안전관리 전담팀을 신설했다. 전담팀은 향후 수산물 물가안정 대책정책 수립, 수산물 안전성 및 품질 위생 관리 업무, 수산물 생산이력제, 원산지 표시 지도 단속, 수산물 안전 인증제, 신규 안전관리 업무 등 오염수 방류 대응 세부 계획을 총괄한다.

 

또 제주 연안해역 10곳(해양환경공단), 근해해역 4곳(한국원자력연구원) 등 모두 14곳의 조사정점에서 실시간 해수 방사능 감시(세슘, 요오드)를 강화했다. 이와 함께 방사능 장비를 확충해 기존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70건에서 200건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방사능 검사 정보는 제주도청 누리집을 통해 기존 월 2회에서 주 1회로 제공한다. 수산물 이력제와 원산지 단속도 강화하기로 했다.

 

 

 

하지만 관광업계의 우려와는 달리 제주도 자체에서의 관광 관련 대응은 미진한 실정이다. 이는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대응을 위한 예산을 보면 명확하다.

 

제주도는 지난 2월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세부 대응 매뉴얼을 마련했다. 매뉴얼에는 국무조정실, 해양수산부 등 정부 대응과 연계한 방사능 감시, 수산물 안전, 소비자 알권리, 소비위축 방지 및 어업인 보호 대책 등이 포함됐다. 

 

이를 위해 대응예산 118억원을 편성했다. 수산물 수급가격안정기금 100억원, 수산물 소비심리 회복 및 해외시장개척 10억6000만원, 안전성 홍보 7억4000만원 등이다. 

 

이와 관련해 도민사회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명실상부한 국내 관광 1번지인데, 수산업 쪽은 전담팀까지 신설하면서 왜 관광업 쪽은 손 놓고 있냐는 것이다. 

 

제주도 관광정책과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대책 총괄부서인 수산정책국과 협업하고 있는 부분은 있지만 개별적으로 주도하고 있는 부분은 없다"면서 "(오염수 방류 대책과 관련해) 도민의견 수렴이 필요할 시 관광업계에 있는 분들도 회의에 참석하도록 해 목소리를 내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도 수산정책국은 "포괄적이긴 하지만, 관광에 대한 부분이라면 최근 정부가 발표한 국내 해수욕장 긴급조사가 있다"면서 "제주에는 서핑이나 요트, 스쿠버다이빙 등을 즐기는 관광객이 많다. 안심하고 물에 들어갈 수 있도록 (바닷물) 시료를 채취해 대학교에 의뢰, 결과를 공개하는 등 주기적으로 안전성 검사를 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앞서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또한 지난해 11월 제413회 임시회 제주도 해양수산국·해양수산연구원 업무보고에서 제주도정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및 피해대책이 미흡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당시 김승준 의원(더불어민주당, 한경·추자면)은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방류시 수산물 소비지출은 평균 49%, 관광지출은 29%가량 줄어들어 수산물 소비만 약 4500억원의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면서 "관광, 서비스업도 마찬가지로 음식점까지 제주 전역에 파급효과가 클 것 같은데 4500억원 정도만 피해를 보겠느냐”고 지적한 바 있다.

 

이로부터 반년 이상 지난 현재까지도 대책없는 제주도정에 대한 문제 제기가 되풀이되고 있다. 

 

하성용 의원(더불어민주당, 안덕면)은 22일 제주도의회 예산결산심사 심의에서 원전 오염수 방류를 막을 수 있도록 제주도 차원의 강력한 방안을 검토하라고 요구하면서 "도쿄전력은 국가기업이 아니고 사기업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국제소송)까지 전체적으로 검토해서 제주도가 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해달라. 수산업계는 직격적으로 타격을 맞고 관광까지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니 더 심도 있게 고민하고 대처해달라"고 촉구했다.

 

강상수 의원(국민의힘, 정방.중앙.천지.서홍동)은 "지금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잘못된 정보로 도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면서 "(방사능) 기준치를 넘었는가 아닌가에 대해 정확하게 도민들에게 알려야 한다. 제주도가 방관하고 있으니 도민들이 혼란스러워 한다. 이 사태를 막지 못하면 사회적, 경제적 파급 효과가 막대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막대한 혈세가 들어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태민 의원(국민의힘, 제주시 애월읍 갑)도 "정부에서는 일일 브리핑을 하고 있는데 제주도정에서는 도민들을 대상으로 홍보하고 있느냐”면서 “후쿠시마 오염수 때문에 전국이 난리지만 제주도가 더 심각한데, 제주도에서도 팩트를 갖고 도민들에게 안전성을 심어줘야 한다”고 꼬집었다. [제이누리=이주영 기자] 

추천 반대
추천
0명
0%
반대
0명
0%

총 0명 참여


배너

배너
배너

제이누리 데스크칼럼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댓글


제이누리 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