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컨벤션센터 앵커호텔과 레지던시리조트의 일부가 기존의 설계와는 달리 다르게 지어지고 있다. 세계적인 건축 거장의 작품이 크게 훼손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앵커호텔과 레지던시리조트는 세계적인 건축가 리카르도 레고레타(1931~2011)가 설계한 작품이다. 레고레타는 건축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프리츠커 건축상’ 심사위원을 10년이나 지낸 멕시코 건축 거장이다. 모델하우스인 ‘더 갤러리 카사 델 아구아’는 그의 마지막 유작이다.
‘카사 델 아구아’(Casa del Agua·물의 집)로 명명된 앵커호텔과 레지던시리조트는 작가가 제주의 태양과 흙, 물을 꼼꼼히 살피고 연구한 건축 작품이다. 이국적인 색감과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제주의 자연에 속해 있는 듯 설계됐다. 해외 건축가들은 ‘이 집은 땅에 본래 붙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라고 찬사를 보내고 있다.
그러한 건축물이 현재 작가의 의도와는 다르게 지어지고 있다. 레고레타의 작품을 훼손하고 있다.
우선 호텔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주출입구 캐노피(canopy·처마지붕)가 다르게 지어지고 있다. 당초 캐노피는 바둑판 모양의 격자 패턴의 디자인과 거의 동일하게 됐다. 심플하고 모던한 건축 요소가 반영돼 있다. 그러나 현재는 국적불명의 디자인으로 설계돼 있어 기존 설계를 따르지 않고 있다.
또한 외벽 도장도 현재의 ‘더 갤러리’와는 다르다. 더 갤러리는 테라코타(terra cotta)의 제품이다. 그러나 현재 더 앵커호텔의 도장재료는 색상도 원색이 아니고 두께도 얇다.
게다가 저층부에 붙인 돌도 기존과 다르다. 기존에는 검붉은 계열로 돼 있다. 그러나 현재는 약간 붉은 색이기는 하지만 색상이 탁하고 벽화현상이 일어난 것처럼 한 색상이다.
㈔한국건축가협회 제주건축가회 고성천 부회장(건축사사무소 시유재 대표)는 “사업성 부분이 반영돼 원래와 다를 수는 있다”면서도 “주출입구 캐노피는 어느 누가 봐도 다르다는 것을 확연히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고 부회장은 “도장재료나 저층부에 붙는 돌은 일반인이 보기 힘들다”면서 “도장재료는 저급품을 사용하고 있고, 돌도 처음 설계와 다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작품으로 건축을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의도와 다르게 지어질 경우 원래대로 하라고 하던지, 아니면 작품에서 자신의 이름을 빼라고 요구한다”며 “만일 레고레타의 아들 빅토르 레고레타가 아버지의 작품과 다르게 짓는다면 시정을 요구하거나 아버지의 이름을 빼라고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 갤러리에서 ‘레고레타 그의 공간을 품다’ 전시회를 주관하고 있는 공평갤러리 심영진 대표는 “호텔과 리조트는 작가의 설계와 의도대로 정확히 만들어야 된다”며 “잘못되면 세계적인 망신을 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대로 지어진다면 앵커호텔과 레지던시리조트는 레고레타의 작품이 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결국 작가의 개성이 반영된 작품은 ‘더 갤러리’ 밖에 없어 보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제주도청 관계자는 “현재 당초 허가받은 설계대로 지어지고 있다. 외부 색상 등이 바뀔 경우 심리를 거쳐야 한다”면서도 “색깔은 꼭 설계에 제시된 색을 맞출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캐노피에 대해 “전체의 1/3 이상 사안에 대해 변경 없이 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거기에 해당하는지 모르겠다”며 “아직 확인이 안 된 상태”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