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박 의장, "그래도 이번엔 상정 않는다"‥해 넘겨 상정 분위기 한진 속앓이

한국공항(주)이 박희수 제주도의회 의장을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박 의장이라는 예상치 못한 ‘강적’을 만나 ‘증산’이라는 고지를 점령하지 못하자 여론 반전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이다.

 

한국공항은 24일 ‘제주도의회 의장의 책임 있는 자세와 해명을 촉구합니다’는 제목의 보도 자료를 통해 박 의장이 주장한 내용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한국공항은 박 의장이 지난 4월16일 본회의에서 ‘지하수 증산 논의와 관련해서는 최초허가일인 1993년부터 20년간 단 한 차례도 증산을 허용한 사실이 없다’고 말한 것에 대해 “도의회는 2002년와 2003년도에 한국공항의 취수량을 감량시켰다가 다시 증량 허가해 준 적이 있다”며 “허가시의 구체적 상황에 따라 한국공항의 지하수 이용량의 증량 및 감량을 의결해 왔다”고 주장했다.

 

한국공항은 또 박 의장이 같은 날 ‘지하수 판매를 표방하고 있는 대기업에 단 1톤이라도 증산을 허용하게 되면 제주는 공공자원의 사유화로 인해 엄청난 고통을 당할 것’이라고 말한 것에 대해 “‘공수’의 개념은 ‘지하수에 대한 소유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지 ‘사적 이용을 금지시키면서 공공 이용만 하는 것’이 아니”라며 “실제로 많은 사기업들이 현재 도지사의 허가를 받아 이용권을 받아 지하수를 영리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를 두고 도내에서 ‘공공자원의 사유화’라고 말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국공항은 이어 박 의장이 ‘지하수의 지속이용 가능량은 연간 7억3000만톤인데 유출량은 8억3300만톤에 이르고 있다. 이미 제주 지하수는 무려 1억만톤이 초과 이용되고 있어서 더 이상의 개발이나 증산은 허용돼서는 안 된다’는 지난달 9일자 모 일간지 기고에 대해 “‘지하수 지속이용 가능량’은 빗물로 흘러가는 유출량을 제외한 양”이라며 “유출량을 사용량으로 잘못 해석해 1억톤이 부족하다고 했다. 또 수자원본부의 ‘수자원관리 종합계획시행(2013.5.1.) 보도자료를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한국공항은 박 의장에 대한 같은 기고에서 ‘제주지하수는 제주의 공공적 자원이다. 사기업이 함부로 개발해서 쓸 수 있는 그런 자원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한 것에 대해 “도내 언론도 ‘지하수의 공수화(公水化) 개념은 뭔지 헷갈린다. 공기업은 되지만 사기업은 안 된다는 이분법의 논리에 갇힌 것 같다’고 지적했다”며 “도의회가 보존자원인 염지하수를 이용한 먹는 물 상품개발에는 사기업 진출을 적극 허용하면서 한국공항의 사업에 대해서만 반대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비판했다.

 

한국공항은 박 의장이 지난달 13일 본회의에서 ‘한국공항은 1984년부터 월 3000톤 취수 허가를 받아 개발을 시작해 막대한 이익을 챙겨갔다. 특히 2000년부터 2011년까지 무려 36만여 톤을 생산해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고 말한 것에 대해 “생산량은 36만톤이 아니라 약 20만톤에 불과하다. 또 한국공항의 매출액 중 85%~90%는 인건비·물류비·자재비 등 비용으로 지출돼 지역사회로 환원되고 있다. ‘매출액’만을 근거로 ‘막대한 이익을 챙겨갔다’라고 비난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반박했다.

 

박 의장이 같은 자리에서 ‘2011년 한 해에만도 133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으나 순수 지하수 원수대금은 9200만원에 불과하다. 133억원의 매출 중 60% 가량은 10여 개의 외국항공사 등에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자급용이 아닌 국내외 시장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도 “한국공항은 제주도의회가 조례로 정한 요율에 따라 지하수 원수대금을 성실하게 납부하고 있다. 도의회가 원수대금 요율을 변경하지 않은 책임을 부당하게 전가하는 발언”이라며 “당사가 직접 외국항공사에 판매하지 않고 있어 근거 없는 발언”이라고 강조했다.

 

게다가 같은 자리에서 ‘동의안을 제출하면서 지난해 307억여 원을 시작으로 올해 415억여원, 내년 462억여원, 2015년 515억여원 등 총 1700여억 원을 판매하겠다는 계획도 밝히고 있다’고 지적한 것에 대해 “도수자원본부가 도의회에 제출한 자료에서 ‘판매계획량’(톤)에 적시한 숫자들을 ‘판매금액’(백만원)으로 잘못 곡해했다”면서 “도민들에게 회사에 대한 엄청난 오해를 유발시켰다”고 주장했다.

 

한국공항은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3번에 걸친 심의 끝에 ‘조건부 동의’ 하고 본회의 회부했지만 4개월이 지나도록 박 의장이 상정하지 않고 있다”며 “한국공항 취수량 환원 안건 처리가 부당하게 지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공항은 또 “박 의장은 언론 인터뷰와 기고, 도의회 본회의 연설 등을 통해 한국공항의 먹는 샘물 사업과 관련된 객관적 사실과 기초 데이터를 곡해하고 과장시켜 이를 공공연하게 발언했다”며 “그 결과 한국공항과 한진그룹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조장하는 현상을 낳았다. ”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회사는 더 이상의 논란 확산과 피해를 방지하고 사실 해명을 위해 도의회 의장에게 수차례에 걸쳐 공식적인 면담을 요청했지만 모두 묵살 당했다”며 “박 의장은 왜곡, 과장된 발언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국공항은 이어 “지난 7일 도의회 의장과 원내대표들에게 공문을 보내 ‘정당한 절차와 과정을 거쳐 당사의 안건이 처리되기를 진정으로 염원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면서 “하지만 박 의장은 13일 ‘도의회에서 충분한 검토를 거쳐 적절한 시기에 상정 처리할 계획’이라는 막연한 내용으로 회신하면서 자신의 잘못된 발언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언급이 없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박 의장의 발언으로 회사와 임직원의 명예가 침해 받고 있는 것에 대해 무성의한 답변을 한 것은 공인으로서의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것”이라며 “회사의 진정과 청원에도 의견 수렴보다는 독단적인 판단으로 일관하며 부정적 여론을 조성하는데 힘쓰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공항은 박 의장에게 “자신의 발언에 대해 책임을 지는 분명한 해명을 요구한다”면서도 “이러한 요구가 ‘도민에 대한 도전’이라는 식의 또 다른 여론 호도의 빌미가 되거나 정치적으로 이용되지 않기를 바란다. 회사와 임직원들의 손상된 명예 회복에 도의회 의장은 공인으로서 책임 있는 입장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박 의장은 이번 30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도 한국공항의 지하수 증산안에 대해 상정하지 않을 방침이다.

 

물론 박 의장은 한국공항이 제기하는 외풍에 전혀 흔들리지 않는 분위기다.

지난 10일에는 민주당 제주도당의 ‘한진 지하수 증산 반대’당론을 이끌어 내며 외풍을 막아낼 든든한 우군을 확보하며 장기전에 돌입한 상태다.

박 의장은 당시 “이 문제(한국공항의 지하수 증산)는 월동채소 항공수송 문제와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 천천히 처리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농민들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를 지하수 증산 동의안 처리와 연계할 생각인 것이다. 박 의장으로선 한진그룹에 맞서는 새로운 공세적 카드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박 의장은 앞서 의회출입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동의안 처리 시점을 해를 넘겨 3월쯤 하면 어떻겠느냐”고 운을 뗀 바 있다. 3월이면 제주산 월동채소 처리가 끝나는 시점이다.

한진그룹 한국공항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박 의장의 행보에 대해 도민 상당수는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어 상당기간 한진그룹으로선 속을 태울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추천 반대
추천
0명
0%
반대
0명
0%

총 0명 참여


배너

관련기사

더보기
1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제이누리 데스크칼럼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댓글


제이누리 칼럼

더보기